[금요철야예배설교] 수가성 여인의 구원 Friday Night Sermon

수가성 여인의 구원

(요4:1-54절)

 
예수님은 사마리아 여인에게 생수에 대해 언급하셨고, 그 여자는 그분의 말씀에 깊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생수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분명하게 정리돼야 할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그녀의 삶에 있어서의 죄의 문제, 예배, 메시야, 하나님을 섬기는 일의 문제 등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그녀와 더불어 이 문제들에 대하여 하나씩, 하나씩 말씀하셨습니다. 본 장은 사마리아 여인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역 부분(4:1-42절)과, 귀족을 위해 그리스도께서 기적을 베푸신 부분(1:43-54절)으로 구분됩니다.

어떤 면에서, 두 부분 모두 기적을 내포하고 있는데, 사마리아 여인의 변화는 왕의 신하의 아들을 위한 "먼 거리에서의" 치료만큼이나 놀라운 것입니다.

1.사마리아 여인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역입니다.(1-42) 사마리아인들은 유대인과 이방인들의 혼혈인이었으므로 유대인들에게서 배척되고 증오 받는 대상이었습니다. 그들은 유대인과 경쟁하느라 그들 자신의 종교 체계를 가지고 있었으며(4:20-24절) 메시야가 오실 것을 믿고 있었습니다.(4:25절).

예수께서는 "사마리아로 통행하셔야 했는데"(4절), 이는 하나님께서 죄 많은 한 여인을 위하여 그녀가 그리스도를 만나 그에게서 생수를 발견하게 되는 일을 계획하셨기 때문입니다. 이 만남에 대한 기록에서 우리는 이 여인이 그리스도를 믿게 되는 각기 다른 단계들을 보게 됩니다.

1)"당신은 유대인으로서"라고 했습니다.(1-9절) 유대의 랍비가 사마리아 여인에게 호의를 요청했다는 것은 그녀를 놀라게 하였습니다. 그녀는 그리스도에게서 유대인이라는 사실 이상의 것을 전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처럼, 죄인은 그리스도에 대해 장님이며, 영원한 것보다는 단지 물을 얻으려는 것과 같은 생활에 관한 일에 더 관심을 갖습니다.

2)"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라고 했습니다.(10-15절) 예수께서는 10절에서 그녀의 무지함을 두 가지로 말씀하십니다. 즉, 하나님의 선물인 구원과, 그녀의 면전에 있는 구세주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예수께서는 생수(생명수)를 말씀하셨으나, 그 여인은 문자 그대로의 물로 받아들였습니다.

죄인은 육적인 것과 영적인 것을 얼마나 잘 혼동합니까? 니고데모는 예수님의 말씀을 육적인 탄생으로 생각했었으며(3:4절), 제자들조차 후에 예수님의 말씀을 문자적인 떡으로 생각하였습니다.(31-34절). 예수께서는 그녀에게 세상 것들은 만족을 주지 못함과, 그리스도가 없이는 사람들이 항상 "다시 목마를 것"을 지적하셨습니다.

눅16:19-31절은 이 사실을 매우 명확하게 규명합니다. 이 생에서 쾌락의 갈증을 느꼈던 부자는 지옥에서조차도 다시 목말라하는 자신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예수께서는 그 생수가 신자의 속에서 솟아나서, 그를 계속적으로 소생시키며 만족시킬 것을 약속하셨는데, 여전히 이 여인은 혼동하면서 그 물을 요청하였습니다.

3)"당신은 선지자로소이다"라고 고백합니다.(16-24절) 비록 혼동하고는 있었으나 생수에 대해 관심을 나타내었던 그녀는 스스로 자신의 죄에 직면하였습니다. "가서 네 남편을 데려오라"는 그리스도의 명령은 그녀의 양심을 자극시키기 위한 것이었으며, 그녀는 자신의 죄를 직시하였습니다.

어느 누구도 자신의 죄를 숨기고는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잠28:13절). 이 여인의 화젯거리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눈여겨 보시기바랍니다. 오늘날의 회심한 죄인처럼, 그들은 종교에 있어서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어디서 예배하리이까?" "어느 종교가 옳은지요?" 예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과, 이 일은 다만 구원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구원은 유대인으로 말미암는다는 것을 지적하셨습니다. 이제 그리스도께서는 그녀가 자신의 죄와, 만족을 추구하는 욕망과, 그녀의 종교적 신앙의 공허함(헛됨)을 직면하게 하셨습니다.

4)"내가 그(그리스도)로라"고 말씀하셨습니다.(25-42절) 이제 그리스도의 인격과 그 말씀의 권위에 눈이 뜨인 그녀는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았습니다. 그녀는 그 동네의 사람들에게 공적으로 간증을 함으로써 자신의 믿음을 입증하였습니다. 그들은 그녀의 성격을 알고 있었음이 분명한데, 그들 역시 그리스도를 믿게 되었습니다.

이 신자들의 마지막 간증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는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 줄 앎이니라"고 했습니다. 본 장에서 제자들에 대해 주목해 보는 것도 흥미 있는 일입니다. 그들은 영적인 음식보다도 육적인 음식에 더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리스도는 피곤하셨고(6절) 목말랐으며, 분명히 배고프셨습니다.

그러나, 육적인 것 이상의 영적인 것들을 두셨습니다. 제자들은 식품(유익한 것)을 사 온 반면, 그리스도는 영혼(보다 나은 것)을 구하셨습니다. 사마리아로 올 때에 제자들은 아마도 "여기서는 아무도 구원할 수 없을 겁니다. 이 곳 사람들은 마음이 굳은 사람들이고 유대인들의 적이니까요"라고 말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에게 추수하도록 무르익은 들을 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뿌린 이들과 거둔 이들 모두가 추수할 밭에서 함께 일해야 함을 상기시키셨습니다. 자라게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십니다.(고전3:5-9).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서 자신의 적절한 상급을 받게 될 것입니다.

영혼 구원자로서의 그리스도의 모범을 주목해 보시기바랍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를 가리우는 개인적인 편견이나 육적인 필요들을 허용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리스도 그 여인과 우호적인 방법으로 만나셨고, 결정하도록 그녀를 강압하지 않으셨습니다. 현명하게도, 그리스도는 대화를 이끌어 그녀의 마음에 효과적인 말씀을 하셨습니다.

또한 그녀에게 구원의 방법에 대해서 개인적이고 애정 있게 제시하셨습니다. 그리스도는 물과 같은 일상적이고 직접적인 것에 대해 말씀하심으로써 그녀의 주의를 사로잡아, 이것으로 영원한 생명에 대한 실례로 사용하셨습니다, 그는 죄에 대해 말씀하시기를 피하지 않았고, 그녀의 필요에 직면하게 하셨습니다.

2.왕의 신하를 위해 베푸신 그리스도의 기적입니다. 이것은 요한복음에 나오는 일곱 가지의 기적 가운데 두번째의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적들은 사람이 구원받는 방도와 그에 따르는 결과를 묘사하고 있음을 상기하게 될 것입니다. 첫 번째의 두 가지 기적은 갈보리의 가나에서 일어났습니다.

물이 포도주로 바뀐 것은 구원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말미암는다는 것을 예증하며, 이 장에서 아들을 고치심은 구원이 믿음에 의한 것임을 보여 줍니다. 그 아들은 가나에서 27km떨어진 가버나움에서 죽어가고 있었습니다. 그 사람은 그리스도께서 자기와 함께 가시기를 원하였는데,

이는 그가 그리스도께서 거리상 멀리 떨어져 있어도 소년을 치료하실 수 있다는 것을 믿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예수께서는 그와 함께 가지 않으셨으나 그 대신 "가라 네 아들이 살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는 그 말씀을 믿었습니다.

그가 집으로 돌아가는 데에 서너 시간밖에 걸리지 않았을 터인데 52절의 "어제"라는 말은 그가 가나에서 하루 내내 머물러 있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그 소년은 1시에 치료를 받았는데, 그 다음날에야 아버지는 집에 당도하였습니다.

이것은 그가 그리스도의 말씀을 실제로 믿었음을 나타내는데, 그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보려고 집으로 내달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받는 길을 보여 줍니다.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셨으니 그대로 이룰 것을 나는 믿는다." 그 귀족은 분명히 가나에 머무르면서 어떤 업무를 처리한 후, 그 다음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는 "믿음 안에서 기쁨과 평강"을 소유하였습니다.(롬15:13절). 그의 신뢰가 오직 그리스도의 말씀 안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는 종들에게서 "당신의 아들이 살았나이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에 놀라지 않았습니다. 그는 단지 언제 치료되었는가를 그들에게 물었고, 그 시각이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셨던 바로 그 때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그 결과, 그의 온 집안이 그리스도를 신뢰하였습니다.

롬10:17절에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고 했습니다. 예수께서는 42절에서 사람들이 믿지 않는 이유가, 그들이 무엇인가를 보며 표적과 기사들을 경험하기를 원하는 데에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사단도 속이기 위해 표적과 기사를 이룰 수 있음을 기억하셔야합니다.(살후2:9-10절).

만약 당신의 구원이 느낌, 꿈, 환상, 음성 또는 어떤 다른 육적인 증거들에 근거하고 있다면 매우 위험한 바탕 위에 서 있는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의 믿음만이 우리에게 영생의 확신을 줄뿐입니다.

요일5:9-13절에 "만일 우리가 사람들의 증거를 받을 진대 하나님의 증거는 더욱 크 도다 하나님의 증거는 이것이니,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 하신 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하나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고 했습니다.

3.증거 하는 신앙입니다.(53-54절) 1)그 사람은 "자신의 온 집안 사람들"에게 증거 하였습니다. 그는 그들에게 자신의 경험과 예수께서 주신 약속의 말씀과 교훈들을 전해주었고, 그들은 그것을 모두 믿었습니다. 그들은 예수께서 메시야이심을 믿고 그분께 자신들을 전적으로 맡겼습니다.

2)예수님을 증거 한다는 것은 이 사람에게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는 고위직에 있었던 사람으로서, 부패한 정부 속에서 부도덕한 관리들과 어울리는 환경 가운데 있었습니다. 그런 그가 예수님을 증거 한다면, 그는 틀림없이 조롱과 핍박을 겪을 뿐 아니라 아마도 지위를 박탈당하고 심지어 생명까지 잃을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그의 신앙은 증거 하는 신앙이었습니다. 그는 예수께서 자신을 위해 하신 일로 인하여 예수님을 사랑했고 또한 다른 사람들도 예수님의 놀라운 구원을 알게 되기를 원하였습니다. 마5:16절에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고 했습니다.

눅8:38,39절에 "귀신 나간 사람이 함께 있기를 구하였으나 예수께서 저를 보내시며 가라사대 집으로 돌아가라 하나님이 네게 어떻게 큰 일을 행하신 것을 일일이 고하라 하시니 저가 가서 예수께서 자기에게 어떻게 큰 일 하신 것을 온 성내에 전파하니라"고 했습니다.

행16:30-31절에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영접하였다면 그 속에 예수 새 생명이 있기에 전하지 아니하고는 견딜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게으르고 나태하다면 자신을 뒤돌아보며 점점하여야 합니다. 과연 내가 예수님을 구세주로 영접하였는가? 나에게 구원의 확신이 있는가? 구원받은 백성이라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증거 하므로 하나님의 자녀임을 간증하는 복된 성도의 삶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