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자씨] 교회의 힘

 

세상에서의 힘은 가짐에서 온다. 지식을 가짐으로 학력을 과시할 수 있고, 물질을 가짐으로 재력을 누리고, 권세를 가짐으로 권력을 행사하게 된다. 따라서 사람들은 더 많은 힘을 얻기 위해 좋은 학교에 진학하고, 많은 물질을 모으고, 높은 권세를 얻으려고 한다. 그러나 교회의 힘은 세상과는 다르다. 교회의 힘은 신자의 수에 비례하거나 화려한 예배당을 가지고 있다거나 세속적·정치적 영향력을 가짐에서 오지 않는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경건의 능력으로부터 나온다.

 

경건의 능력은 약할 때 나타난다. 형통할 때보다는 고난당할 때, 높아질 때보다는 낮아질 때 그 진가가 발휘된다. 그래서 바울은 "내가 약한 그 때에 강함이라"(고후 12:10)고 하였다. 2009년에는 교회가 새롭게 부흥하길 기도한다. 이는 교회가 경건의 능력을 회복하고, 비우고 낮아짐으로 스스로의 연약함을 자랑할 때 가능할 것이다.

 

오덕교 목사(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겨자씨] 호시우행

 

새해를 어떻게 살까? 호시우행(虎視牛行), 범처럼 예리한 눈으로 현실을 뚫어보고 소처럼 끈질기고 여유 있게 걷자. 현실 판단은 매섭게 하자. 행동은 서두르지 말고 꾸준히 하자. 사냥감을 포착한 호랑이의 시선은 빈틈이 없다. 들판에서 일하는 소는 돌밭이든 진창이든 포기하는 법이 없다. 때로 정면 돌파가 어려우면 에둘러 돌아간다. 조금 더뎌 보이지만 반드시 목표물에 이르고야 만다. 올해도 경제 불황으로 살림살이는 더욱 힘들 전망이다. 이럴 때에 조급하지 말고 호랑이의 큰 눈으로 정면을 직시해야 한다. 때로 큰 사냥을 위해 발자국 소리를 죽여야 할 때도 있지만 결코 멈추지는 말자. 소걸음으로 뚜벅뚜벅 나아가자.

 

"눈으로는 앞만 똑바로 보고, 시선은 앞으로만 곧게 두어라. 발로 디딜 곳을 잘 살펴라. 네 모든 길이 안전할 것이다."(4:2526).

 

김흥규 목사(내리교회)

 

[겨자씨] 과욕

 

얼마 전, 어떤 식사 자리에서 교계 원로 목사님 한 분이 식사 도중 수저를 놓으시더니 그 이후 제공되는 음식을 일절 안 드셨다. 함께 식사하던 분들이 '왜 그만 드십니까?'하고 물으니 "더 이상 먹는 것은 백해무익한 것"이라고 대답하셨다. 그분의 지론인 즉 몸에 아주 해로운 것이 과식이라는 것이다. 조금 모자란 듯 먹어야지, 배부르게 잘 먹으면 필요 이상의 것이 체내에 들어가 모두 뱃살, 즉 배에 기름만 끼게 된다는 지론이었다. 상식적으로 알고 있었지만 그 원로의 단호한 결단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분은 팔순을 바라보는데 매우 건강하시다. 식욕을 비롯해서 모든 생활에 절제하고 욕심을 버려야 건강해지고 영적으로도 건강해질 수 있다는 말씀이셨다. 사람은 필요한 음식의 120%를 섭취하고 우리가 욕하는 돼지는 80%만 섭취한다고 한다. 올해는 어떤 욕심이든지 좀 절제하며 살면 좋겠다. 그것이 식욕이든, 물질욕이든, 명예욕이든. 성경이 이 원리를 말하고 있고 옛글에도 과유불급이라고 하지 않았는가.

 

김경원 목사(서현교회)

 

[겨자씨] 바로 걷는 인생

 

오래 전 알프스에서 길을 잃은 사람이 13일간 방황하다가 구출된 일이 있었는데, 그는 매일 12시간씩 열심히 걸었으나 같은 장소를 6반경에서 계속 돌았을 뿐이었다.

 

사람은 눈을 가리면 똑바로 걷지 못한다. 100m쯤 가면 결국 원을 그리면서 돌게 된다. 이 현상을 윤형방황(輸形彷徨)이라고 한다. 눈을 가리고 가급적 똑바로 걸으려면 약 30보 걸어간 후 멈추었다가 가야 할 방향을 다시 마음에 그려보고 다시 30보를 걷는 것이라고 한다.

 

하나님께서 낮과 밤, 춘하추동을 반복하여 주시는 이유는 인생도 낮이 지나면 반드시 밤이 오고, 여름이 지나면 반드시 겨울이 온다는 사실을 반복적으로 교훈하기 위함이다. 새해를 맞으면서 다시 한번 인생 방향을 새롭게 점검해야 할 것이다.

 

유기성 목사(선한목자교회)

 

[겨자씨] 행복 바이러스

'행복 바이러스'가 있어서 이웃이나 친구가 행복하면 나 자신도 행복해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행복은 일반적인 통념보다 훨씬 전염성이 강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근거가 없는 병적인 행복감을 의미하는 '다행증'(euphoria)이란 말이 있다. 행복 바이러스는 다행증을 일으킨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에게 행복의 조건이 있어야 행복하다고 하지만 행복은 나의 것이 아니라 남의 것으로도 얻을 수 있는 전염성이 있다.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 세계 각국은 '행복전쟁'이 한참이고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행복 바이러스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축복의 바이러스다.

 

올 한 해는 우리 모두가 행복 바이러스를 더 진하고 더 넓게 전염시키는 행복 대장장이가 되자. 행복 바이러스가 창궐하여 '국민총행복지수'를 높이는 해가 되게 하자.

 

이성희 목사(연동교회)

 

[겨자씨] 새로운 출발선

 

새해가 되풀이되는 까닭은 새로워지라는 것이요, 생일이 반복되는 이유는 잊고 산 은혜를 생각하라는 의미로 해석해 본다. 해마다 크리스마스가 찾아오는 것은 잃었던 기쁨을 회복하라는 뜻일 듯하다.

 

시간의 신비는 나 자신을 새롭게 하는 데 있다. 돌아보면 새로움은 우리가 늘 모색해온 것이기에 낯설지 않다. 미래의 도화지에 꿈과 소망을 그려온 사람은 새로움이 오히려 친밀하기까지 하다.

 

우리는 무엇을 기념할 때마다 꿈을 꾸고 결심을 한다. 시간의 마디와 매듭에서 새로운 삶을 다짐하는 것은 다시 출발선을 그리는 일이다. 이제 내일이면 2009년이 시작된다. 새해에는 새로운 각오로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하길 기원한다. "인생은 '생일부터 오늘까지'. 내가 부르심을 받는 그날. 그날 역시 '오늘'일 것이다."

 

신경하 전 감독회장(기독교대한감리회)

 

[겨자씨] ‘사이넘어

 

서로 오순도순 더불어 살아가는 일은 축복이다.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 또 민족의 일원으로 당연히 지녀야 할 애국이요 애족의 길이다. 이것을 '사이(between)'의 삶이라고 하자. 사이의 간격이 멀어지고 사이 사이에 골이 파이면 갈등이 생긴다. 갈등은 상생의 원리와 화해의 정신으로 극복해야 한다.

 

그런가 하면 한국인의 삶의 터전은 더이상 한국 땅에 국한되지 않는다. 국경을 넘어 세계로 향한다. 뉴욕발 금융위기는 미국을 넘어 한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을 뒤흔들고 있다. 그런가 하면 모든 사람이 누려야 할 인권 보호는 세계화 물결을 타고 북한의 심장부를 두드리고 있다.

 

한국인은 이제 한국을 '넘어(beyond)' 세계인으로 살고 있다. '사이''넘어'의 합창을 아름답게 노래할 때다. 세상에 몸담고 있으나 동시에 세상을 넘어 사는 것이 복음의 진수다. 땅에 살면서 하늘을 품고 살아야 하는 삶이 신앙인의 삶이다.

 

박종화 목사(경동교회)

 

[겨자씨]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면

 

옛날에는 밤길에 맹인이 손에 등불을 들고 다니는 광경을 볼 수 있었다. 밤과 낮이 따로 없는 맹인들이 등불을 들고 다니는 이유는 바로 눈 뜬 사람들을 위해서라고 한다.

 

그런데 어느 날 맹인이 들고 다니던 등불이 꺼지고, 이를 보지 못한 눈 뜬 사람이 맹인과 충돌해 맹인으로부터 꾸중을 듣게 된다. "당신은 등불도 못 보는 맹인인가? 눈도 없느냐?" 맹인의 등불이 꺼졌음을 눈 뜬 사람들이 알려주지 못할 때 꾸중을 듣는 것은 눈 뜬 사람이 되는 것이다.

 

지금 우리 사회의 눈 뜬 사람은 누구인가? 각계각층의 지도자라 일컬어지는 사람들이 제 역할을 감당하여 사회를 바른 길로 인도하지 못하면 맹인이 맹인을 인도한다는 엄중한 문책을 듣게 될 것이다.

 

2008년은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여 세계를 구덩이에 빠뜨렸다. 새해에는 눈 뜬 사람이 길을 인도하는 복된 해가 되기를 바란다.

 

손인웅 목사(덕수교회)

 

[겨자씨] 하나님의 나라

 

제자들의 관심은 세상 나라였다. 그들은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을 예수님께 물었다. 하지만 주님의 관심은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의 통치가 구현되는 '하나님의 나라'였다.

 

공생애를 시작하시며 선포하신 첫 말씀이 하나님 나라였다.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1:15). 위대한 결단으로 예수를 따랐지만 여전히 마음의 근심과 걱정을 떨치지 못한 제자들을 향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먼저 구하라고 가르치셨다(6:33).

 

누가는 부활 후의 예수님을 이렇게 말하고 있다. "사십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1:3). 제자들을 떠나시며 당부하신 마지막 말씀도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었다(16:15). 고난의 시대, 불확실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을 구할 것인가다. '이스라엘 나라의 회복'보다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 지혜를 오늘도 간구해야 할 것이다.

 

정승룡 목사(대전 늘사랑침례교회)

 

[겨자씨] 흑자인생

 

기업에서는 연말을 기점으로 그 해 사업이 흑자인지 적자인지 결산을 한다. 올해는 경제 위기로 많은 기업들이 큰 손실을 입을 것이라는 우려가 많다. 가계 경제도 어려움이 많지만 쪼들리지 않고 잘 마무리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간절하다.

 

그런데 구원받은 백성들의 1년 대차대조표는 재정 결산으로 끝나선 안 된다. 하나님께서 손익을 따지는 장부는 따로 있기 때문이다. 이 땅의 은행통장이 아니다. 하늘나라의 통장 잔고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신다(6:1920).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와 은사를 하나님 역사에 얼마나 많이 사용하고, 하나님께 이득을 남겨 드렸는가(25:20). 올해를 마무리하며 하나님께 보고 드릴 올해의 손익 계산서를 만들어보자.

 

2009년에는 하나님께서 주신 선한 선물들을 이웃과 더 풍성하게 나누면서 내년 이맘때에는 '내 잔이 넘치나이다'라는 고백이 터져나오는 흑자 인생을 만들어보자.

 

권오성 목사(한국기독교회협의회 총무)

 

[겨자씨] 끊기 위해 오신 주님

 

아기 예수는 평화의 왕으로 오셨다. 그러나 그 평화는 단순히 조용하고 잠잠하기만 한 그런 평화가 아니었다. 오히려 그는 화평 대신 검을 주러 왔다고 말씀하셨다(10:34). 검의 용도는 끊고 자르는 데 있다. 역사의 연속선을 검으로 끊으셨다. 그로 인해 역사는 BCAD로 나뉘었다. 그는 또 막힌 담을 허물어뜨리셨고, 가려진 휘장을 찢으셨다. 아담 이후 흐르는 죄의 연속선을 검으로 완전히 끊으셨다. 저주도 완전히 끊으셨다. 마치 구약의 여호수아가 흐르는 요단강을 반으로 가르고 약속의 땅에 들어갔듯이, 신약의 여호수아인 예수(여호수아의 희랍어 표기)는 죄의 흐름을 끊고 우리를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게 하셨다.

 

예수가 오신 곳에는 마땅히 충격이 있다(2:3). 뒤집힘이 있다. 끊김이 있다. 기존 질서의 수동적 유지가 그가 원하던 평화는 아니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익숙했던 구습의 단절이 마땅히 따라와야 할 것이다. 이번 성탄에는 진정한 심령의 뒤집힘이 있어야 하리라.

 

강대일 목사 (안양성결교회)

 

[겨자씨] 담대심소

 

담대함은 두려움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담대심소(膽大心小)'란 말도 있는데, 배짱은 크게 가지되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라는 뜻이다. 세상에 걱정과 두려움이 없는 사람은 없다. 단 건강한 두려움이냐 병적인 두려움이냐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실패, 소외, 질병, 노쇠, 죽음 같은 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는 고통이다. 이런 고통에 어떤 태도를 갖느냐가 우리의 삶을 좌우한다. 병적인 두려움은 더 큰 두려움을 낳지만 건강한 두려움은 고통을 극복하게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담대하라고 하신다. 두려워 말라고 하신다. 왜냐하면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굳세게 하리라고 약속하셨다(41:10). '염려의 시작은 신앙의 끝이다. 그러나 신앙의 시작은 염려의 끝이다.' 조지 뮬러의 말이다. 조지 뮬러는 기독교 역사상 기도 응답을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알려진 사람이다. 염려하지 않고 모든 것을 주께 맡기는 기도 그 자체가 응답이다.

 

신경하 전 감독회장(기독교대한감리회)

출처 : 국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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