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고고학

 

고고학과 함께하는 구약여행(1) : 창세기

 

1.성경고고학의 정의

성경고고학의 아버지 올 브라이트: 성경 고고학은 고고학으로 조명된 성서학이다.

맥시밀리스트( 초소주의자)와 미니멀리스트주의자 (최대주의자)의 정의가 매우 다름

2.고고학의 범위

지리적: 성경과 연관된 고대 근동(메소포타미아,레반트),이집트,남부유럽지역

시간적: 족장시대부터 초대교회까지

3.성경고고학의 발달사

1)19세기: 초창기 탐험가들-고고학 성립기

2)1차세계대전 이전(19세기 후반)

3)1~2차세계대전 시기-성경고고학의 황금기

4) 1948(이스라엘 독립)이후 성경고고학의 전환기

5) 6일전쟁 이후

6)1970년대-2의 성경 고고학 전환기

7) 1990년대와 그 이후

(1) 텔 단 비문 가장 유명한 논쟁중의 하나

8) 성경고고학의 최근 동향

4. 천지창조와 고고학

수메르 신화,애굽신화,

5.홍수이전의 족장들과 고고학

1) 데비비드 롤의 견해 : 그는 바벨론 제1왕조와 앗시리아왕들이 같은 혈통이며 도한 이들은 창세기4,5장의

홍수 이전의 족장들과 동일인으로 본다.

2)에블라 문서 : 에블라는 고대 에블라 왕국의 수도이다. 가장 최근에 발견된 지역으로써 앞으로도 발굴 가능성과

연구의 가능성이 큰 도시이기도 하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에블라의 지정학적 위치이다.에볼라는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그리고 히타이트제국을 삼각형으로 연결시켰을 때 그 삼각형 안쪽에 속하는 광범위한 지역이다.

6.노아의 홍수와 고고학

고대 중동 역사상 제일 잘 기억되는 사건이 노아의 홍수이며 수메르 왕족 시절 홍수전 8와의 행적을 기록한 후,

그 후대의 기록을 중단하고 홍수 사건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주전 3세기 바벨론 제사장 베로수스는 홍수 전

10왕을 창5장의 아담-노아까지의 조상으로 언급함

7. 홍수 이후의 고고학

1) 우르크기(기원전 4000~3100)는 선사시대, 금석병용시대에서 초기 청동기시대에 걸친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역사의 한 부분으로, 도시의 이름인 우르크(10:10의 에렉)에서 따왔으며,이 시기에 기초적인 도시생활이 시작되었고

그 뒤를 이어 수메르 문명이 발달하게 된다.

2) 이집트라는 국가명의기원 : 이집트의 대제사장 마네토는 노아의 홍수후에, 노아의 아들 함은 아이깁투스(이집트)

또는 메스라임(미스라임)을 낳았다고 하였다. 미스라임은 바벨탑 분산 후에 오늘날 이빕트로 알려진 지역에 최초로

나라를 건설한 인물이다. 성경은 미스라임은 함의 아들이라고 기록하고 있다(10:6)

3)노아의 자존 16명에 대한 기록 : 수많은 고대의 지명들과 민족들의 이름 속에 노아의 후손들의 이름이 남아 있다. 역사적 기록은 노아의 홍수가 사실이었으며, 살아남은 자들의 존재를 증거하고 있다.

4) 야벳의 일곱 아들 : 고멜, 마곡, 마대, 야완,두발, 메섹,디라스

5) 함에 네아들: 구스,미스라임,,가나안,

6) 셈의 다섯아들: 엘람,앗수르,아르박삿,,아람

7) 마리문서 : 마리문서란 아모리 족속이 남긴 최대의 문서로서 마리라는 도시에서 발견된 토판들을 일컫는 말이다.

마리문서에 나오는 아모리 사람들의 이름과 족장 이야기의 히브리 사람들의 이름과 유사하다는 점이다.

 

소결론 :

노아의 16명의 자손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그들이 역사적으로 실제했던 인물이었다는 증거들이 너무 많다.

그리고 성경에는 그들의 조상들에 대한 역사가 기록되어 있다. 성경은 신화나 전설을 모아놓은 책이 아니며, 고대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열쇠가 되는 것이다.

 

출처 : 총회 목회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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