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금산교회 / 조덕삼장로와 이자익목사 이야기

​​​​

이자익은 경상남도 남해군 이동면 탑정리 출신으로 가난한 집안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세살때 아버님을 잃고 여섯살때에는 어머님도 잃었다. ​

친척집에서 늘 쇠꼴베러 나가는 삶이 싫어 열 두 살때 고향을 떠나기로 마음먹었다.

그리고 배를 타고 하동을 거쳐 순천에 이르고 금산까지 오게 된다.

금산이 ​전국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라는 것을 이자익도 듣고 알고 있었던 것이다. ​

​금산에서 거상으로 유명하면서도 넓은 땅을 가진 조덕삼 댁을 우연히 찾게 되는데

그 곳에서 자신을 마부로 받아주어 생활하게 되었다. ​

​이자익은 머슴으로서의 삶이지만 집안 아이들이 한문공부하는 것을 들으며 천자문을 익힐정도로 명석했다고 한다.​

이런 때에 테이트의 방문으로 조덕삼과 이자익은 예수님을 영접하게 되고 금산교회를 함께 섬기게 된다.

'한명은 주인'이라는 이름으로, '한명은 머슴'이라는 이름으로 말이다.​

​그러면서 바로 '유명한 일화인 금산교회 장로선출' 이 있게 된다. ​

교회의 장로를 세우는 선거였다.

조덕삼은 김제에서 두번째라면 서러울만큼의 부자였고 금산교회 운영에도 많은 후원을 하고 있었다.

조덕삼은 이자익보다도 15살이나 많았고

금산교회의 설립자였으며 인격적이나 신앙적으로도 존경받고 있는 인물이었다. ​​

​그런데 이게 웬일일까? 장로로 선출된 사람은 주인 조덕삼이 아니라 마부 이자익이 된 것이다. ​

아마 이 결과에 조덕삼과 이자익도 놀랐겠지만 선출에 참가한 선교사들도 놀랐다.​

갑오년(1894)에 신분제가 폐지되었다고 해도

여전히 강한 신분제를 유지하고 있던 우리나라에서 주인이 떨어지고 종이 장로가 되었으니 ​

"이를 어쩐다?"  걱정하는 것이 당연했을 것이다. ​​

그런데 더 놀라운 일이 또 한 번 일어났다.
그 때 조덕삼이 선교사에게 발언권을 얻어 이렇게 말했다.​​

" 우리 금산교회 교인들은 참으로 훌륭한 일을 해냈습니다.

저희 집에 일하고 있는 이자익 영수는 저보다 신앙의 열의가 대단합니다. ​

참으로 감사합니다. 나는 하나님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여 이자익 장로를 잘 받들고 더욱 교회를 잘 섬기겠습니다. "​

어떻게 이런 표현이 나올 수 있을까? 당시의 분위기에서는 충격적인 발언이자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행동인 것이다. ​

​집에서는 주인과 종으로 교회에서는 교회를 책임지고 나아가는

장로와 평신도로서 반대되는 모습을 받아들이는 순간이었다.​

​그리고 또한 이 얼마나 아름다운 모습인가?​

이자익도 훌륭한 분이지만 나는 조덕삼도 참 훌륭하고 멋진 분이라고 생각한다. ​

한국교회의 신분문제로 서울 승동교회는 아픔( 양반들이 북촌 안동교회를 세워 분리해 나감 )을 겪기도 했고 ​

여전히 신분제, 권위적인 유습들로 인해 교회내의 차별이 여전하던 때였다. ​

그런데 조덕삼은 15살이나 자기보다 어린 이자익을 장로로 잘 섬기는 것은 물론 

후일 이자익의 목회를 위해 평양신학교에 보내고​ 학비 전액을 지원해주기까지 한다.

그리고 훗날 본인이 장로가 되었을때

자신의 종 마부 출신 이자익을 목사로 초빙해​

금산교회의 담임목사와 장로로 함께 섬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

오늘날 한국교회가 한 없이 다시 되새기도 또  되새겨도 지나치지 않는 삶의 모습일 것이다. ​

​그런 환경 속에서 이자익목사는 시골 금산교회 목회자이면서도 한국교회 총회장을 3번이나 역임했다. ​

이자익목사님 같이 그렇게 한국교회 총회장을 3번이나 하신 분은 다시는 없었다.

혹자는 이렇게 평가했다. ​

"만약 이자익 목사님이 조금만 더 오래 사셨다면 한국교회의 분열은 없을 수도 있었다.  ​

그 만큼 그 분이 한국교회에 미치는 영향과 위치는 높았던 것이다.

                                               (김제 금산교회 종탑)

 

                                     

                                                  (금산교회 입구 전경)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