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특별한 믿음 특별한 은혜 <기생 라합에 관한 설교 Special Faith Special Grace>


 

 


특별한 믿음 특별한 은혜.

 

여호수아   2장  8절

 

하나님의 일꾼은 무엇보다도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하기 때문입니다

 

(히 11:6)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믿음이 없는 헌신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믿음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행함으로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고 야고보 사도는 말했습니다.

 

노아도 방주를 짓는 생활로 믿음을 증거 했습니다.

(히 11: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느니라.

 

아브라함도 행함으로 믿음을 보였고 했습니다.

(히 11: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 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라합은 특별한 믿음으로 특별한 복을 받은 여인입니다.

 

히 11:31.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 하였도다

 

1. 라합의 특별한 믿음.

 

1) 선교를 계시한 믿음이다.

  

가나안 종족은 여호와를 섬길 수 없는 종족이다. 가나안 종족은 함의 넷째 아들 가나안의 후손들이다. 그러기 때문에 저주를 받은 종족의 후손이다. 그러기에 노아로 하여금 땅을 상속 받을 소돔 고모라를 중심으로 하는 땅을 분할 받았다.

 

선민의 시대에 종족적으로 믿음을 가질 수 없는 종족이다. 그런데 이방인으로서 여호와를 영접하고 그에게 속한 여인이다. 자원하여 여호와께 돌아온 여인이다.

 

저주받은 종족이지만 여호와께 돌아가면 받아 주실 줄로 믿는 귀한 믿음이다.

 

2) 종교적으로 여호와를 섬길 수 없는 시대이다.

  

당시에 메소포다미아 지역은 바알 신앙이 정성기를 이룬 시대이다. 바벨탑 이후에 시작된 바알신앙은 이미 애급에까지 확장되어 있었다.

 

원래 바알신은 바벨탑을 주도했던 니므롯과 그의 아들 담무즈를 태양신(바알)으로 신격화 했고 니므롯의 아내 이면서 담무즈의 아내인 세미라미스를 달신(아스타롯)으로 신격화한 바알 신앙이 메소포다미에 성행했고 전 역에 퍼져 있었다.

 

그런데 라합은 그중에서 여호와 하나님을 믿었던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수 2:10-11]이는 너희가 애굽에서 나올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 앞에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신 일과 너희가 요단 저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두 왕 시혼과 옥에게 행한 일 곧 그들을 전멸시킨 일을 우리가 들었음이니라 11) 우리가 듣자 곧 마음이 녹았고 너희로 말미암아 사람이 정신을 잃었나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는 위로는 하늘에서도 아래로는 땅에서도 하나님이시니라

 


라합은 히브리인의 출애급이 여호와 하나님이 이끌고 있음을 믿었고 그들의 출애급 소문을 듣고 하늘 에서도 땅 아래서도 유일하신 여호와라고 고백했다.

 

하나님의 열 가지 재앙을 눈으로 목격 하고도 믿지 못했던 바로 왕에 비하면 소문만 듣고도 선택한 백성들을 이끌어 내시고 인도하시는 천하에 유일한 하나님으로 믿었던 것입이다. 수많은 함의 후예들 가운데 유일하게 여호와께 속한 귀한 믿음이었다.

 

바알 숭배소굴에서 살면서도 여호와를 알고 비록 우상 숭배한 죄인일지라도 받아 주실 것을 믿은 기한 믿음이다.

 

3) 직업 적으로 여호와를 믿은 수 없는 사람이다.

 

 

라합은 기생이라고 했습니다. 그의 직업이 여인숙 업이었다. 그리고 혼자 사는 여인이었다. 성결생활을 할 수 없는 직업을 가진 여자였다. 

 

고대에는 기생은 인생의 가장 정죄하는 직업이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더구나 종교적인 면에서는 더욱 그렇다. 성경에는 음행하는 사람은 처형하라고 명하셨다.

 

(레 19:29) 네 딸을 더럽혀 창녀가 되게 하지 말라 음행이 전국에 퍼져 죄악이 가득할까 하노라

 

[신 23:17-18]이스라엘 여자 중에 창기가 있지 못할 것이요 이스라엘 남자 중에 남창이 있지 못할지니 18) 창기가 번 돈과 개 같은 자의 소득은 어떤 서원하는 일로든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가져오지 말라 이 둘은 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한 것임이니라

 

그런데 라합은 죄인으로 절망하지 않고 여호와께 돌아온 여인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하여 그로 하여금 아무리 중죄인이라고 하나님께 돌아오면 용서해 주시는 하나님이신 것을 나타낸 믿음었다.

 


4) 가난한 자를 용납하시는 하나님을 믿었다.

 

 

라합의 가정은 빈궁한 가정이었다.

(수 2:13) 그리고 나의 부모와 나의 남녀 형제와 그들에게 속한 모든 사람을 살려 주어 우리 목숨을 죽음에서 건져내라

 

그 당시 부자들은 성 중앙에 집을 지었습니다 서민은 성벽 꼭대기에 집을 짓고 살았습니다. 라합은 가난하기에 성벽 끝에 집을 짓고 살았다

 

말씀을 보면 라합이 가족들을 거느린 것을 알 수 있다. 그의 부모 형제들 그리고 자에게 속한 사람들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의 생명을 감당하는 위치에 처해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생은 넉넉한 생활을 하는 직업이 아니고 보면 가난한 생활을 하는 여인이고 혼자 벌어서 가족을 돌보는 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호와는 가난한 자도 용납하시는 하나님인 것을 마음으로 믿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라합의 믿음은 흙속에 진주처럼 귀한 믿음인 것을 알 수 있다.

 

5) 목숨을 건 믿음이다.

 

 

예나 지금이나 정탐꾼을 숨기면 중죄로 다스린다. 처형되든지 심한 고문을 당하게 된다. 왕의 명령 한마디면 죽는 시대이다.

 

라합이 정탐꾼을 살리려고 숨긴 것은 만약 발각이 나면 자신의 신변에 위험이 있음을 각오하였을 것이다. 죽을 각오도 하였을 것이다. 고난을 당할 것을 각오하였던 것이다

 

예상 했던 대로 위기에 왔다 발각이 되어 이 집에 정탐꾼이 왔는데 어데 있느냐고 행정 당국에서 왔다.

 

하나님은 라합에게 지혜를 주어 위기에서 건지신다.

[수 2:4-5]그 여인이 그 두 사람을 이미 숨긴지라 이르되 과연 그 사람들이 내게 왔었으나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나는 알지 못하였고

5) 그 사람들이 어두워 성문을 닫을 때쯤 되어 나갔으니 어디로 갔는지 내가 알지 못하나 급히 따라가라 그리하면 그들을 따라잡으리라 하였으나

 

라합은 이렇게 말합니다. 과연 그들이 우리 집에 왔었다고 헸다. 그러나 나는 그들이 누구인지 말 몰랐다고 하고 어두워 질 무렵에 나갔으니 어디로 갔는지 잘 모르겠고 급히 따라가지 않으면 잡을 수 없다고 했다.

 

라합이 정탐꾼들이 자기 집에 오지 않았다고 했으면 집안을 다 뒤졌을 것이다. 그러나 왔다고 했다. 해질 무렵에 나갔으니 어둡기 전에 빨리 쫓아가서 찾으라고 했다. 하나님은 위기에서 지혜를 주신 것이다 만약 라합이 오지 않았다고 했으면 집안을 뒤졌을 것이다 그러나 왔다가 바로 나갔는데 쫓아가면 잡을 것이라고 했다.

 

믿음은 역사가 따릅니다. 그는 생명의 위험을 각오하고 믿음으로 나아갔다 그러나 하나님은 믿음 있는 라합을 어려움을 당하도록 버려두시지 아니 하셨다 믿음으로 사는 라합을 죽도록 버려두시지 아니 하셨다 지혜를 주신 것이다.

 

지혜란 것은 배워서 하는 것도 아니고 그때 그 때 순발력이다. 하나님은 라합에게 지혜를 주셨던 것이다. 그리하여 위험에서 건져 주셨다. 죽고자 하는 자는 살 것이라는 말씀대로 목숨을 건 위험한 헌신한 자의 목숨을 살리셨다.

 

정탐꾼들이 숨겨달라고 사정하거나 고발하지 말라고 부탁한 일이 없고 라합이 자원해서 숨겨 주었기 때문에 헌신이라고 한 것이다.

 

2. 특별한 은혜.

 

라합은 크게 네 가지 넘치는 축복을 받았다.

 

1) 육신적으로 자신뿐 아니라 그에게 속한 모든 가족이 살았다.

   

(수 6:17) 이 성과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은 여호와께 온전히 바치되 기생 라합과 그 집에 동거하는 자는 모두 살려 주라 이는 우리가 보낸 사자들을 그가 숨겨 주었음이니라

 

자기 목숨만 산 것이 아니라 자기 가족들 그리고 그에게 속한 모든 사람들이 모두 같이 살게 되었다.


2) 생활 적으로 기생 업을 청산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기생이 없다. 지금도 이스라엘 나라에는 술집이나 기생집이 없습다. 그러므로 라합은 자연스럽게 기생직업을 청산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새 생활을 하게 된 것이다. 사람대우 받으면서 살게 되었던 것이다.

   

 

3) 라합은 육신만 산 것이 아니라 영혼도 살게 되었다.

 

 

그는 함의 후예로 태어났다. 저주의 자손이다. 그런데 믿었다. 믿음으로 선민이 되었다. 선민이 되었으니 영혼이 살게 된 것이다. 자신의 생명뿐 아니라 자신의 가족들의 영혼도 살게 된 것이다. 당시 가족들뿐 아니라 그들의 가문에 믿음의 조상이 된 것이다. 애냐 하면 그들의 후손들도 하나님의 자손으로 선민의 자손으로 태어나기 때문이다.


4) 라합 개인은 왕족의 어머니가 된 것이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으로 왕족인 살몬과 결혼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보아스를 낳았다. 그리고 다윗왕의 조모가 되었다. 기생으로서 왕족인 살몬과 결혼을 했고 이스라엘에서 가장 위대한 왕 다윗의 증조모가 되어 왕족의 족보에 기록되었다. 당시 여성으로 족보에 오른 것만도 축복인데 왕족의 종부에 오른 것은 여간 큰 축복이 아니다.

   

 

 결 론

    

라합은 귀한 신앙을 가진 여인이다. 저주의 백성에서 여호와를 찾았고 바알숭배 아스타롯 숭배 신앙 속에서 여호와를 찾았고 성결 생활에 어려운 기생 업에서 여호와를 찾았고 가난한 생활에서도 여호와를 찾았다. 그리고 자기 목숨뿐 아니라 온 가족과 그에게 속한 모든 자들이 살게 되었고 기생직업을 청산하게 되고 선민의 왕조와 결혼하여 이스라엘에서 가장 위대한 다윗왕의 증조모가 되어 족보에 기록된 넘치는 복을 받은 여인이다. 라합은 툭별한 믿음으로 특별한 축복을 받은 사랍이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