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과 꾸란의 아브라함의 아들 (아브라함과 이삭)
아브라함의 아들 제사에 대한 성경과 꾸란의 개혁 신학적 비교 연구
I. 서론
꾸란의 아브라함은 이슬람의 6대 선지자들 중의 하나이다.2 아브라함은 꾸란 14 장(아브라함 장)을 비롯하여 12개장들(2,3,4,6,7,9,11,15,21,26,37,87장)에 반복적으로 소개되고 있다. 꾸란의 아브라함이 성경의 아브라함과 같은 점들도 있지만 다른 점들이 훨씬 더 많다. 지면 관계상, 아브라함의 아든 제사에 대한 개혁 신학적 비교연구로 제한하고자 한다.
II. 아브라함의 아들 제사에 대한 성경과 꾸란의 비교 연구
아브라함의 아들 제사에 대한 성경과 꾸란의 공통점들은 다음과 같다. ① 하나님/ 알라의 시험사건(창22:1a /꾸란37:106). ② 하나님/알라의 명령(창22:1b/ 꾸란37:102a). ③아브라함의 순종(창 22:15-18/ 꾸란37:103) ④ 대체제물(창 22:11-14/ 꾸란 37:107). ⑤ 순종하여 복을 받음(성경: 창 22:15-18/ 꾸란37:108-111). 아브라함의 아든 제사에 대한 성경과 꾸란의 상이점들은 다음과 같다. ① 제물로 드려진 아들 ② 아들과 의논 여부 ③ 대체제물의 정체 ④ 대체제물의 실체 ⑤ 시험의 의도 ⑥ 오늘 날의 기념 등이다. 상이점들에 대하여 하나씩 살펴보자.
1. 제물로 드려진 아들
아브라함의 아든 제사에 대한 기사는 창세기 22:1-9과 꾸란 37:100-113에서 각각 소개되고 있다.
성경에는 그 아들의 이름이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이라고 언급되어 있다.
그러나 꾸란에는 아들이라고만 소개되어 있다. 이슬람 전통에 따르면, 제물이 되었던 아들은 이삭이 아니라 이스마엘이다.
이삭은 이스마엘보다 14년 정도 후에 때어났기 때문에 독자라는 표현은 이삭이 아니라 이스마엘에게만 해당된다는 것이다.
3 그러나 신성윤은 아브라함의 아들 제사에 대한 성경과 꾸란의 본문을 아래와 같이 병렬시킨 가운데 꾸란의 제물도 이스마엘이 아니라 이삭이라고 밝히고 있다.
창세기 22장/꾸란 37장 내용
1-2절 / 101-102절 ① 아들을 바치라는 명령
3-10절 / 103절 ② 아브라함이 실제적으로 순종하려 함
11-12절 / 104-105절 ③ 하나님/알라께서 아브라함을 막으심
13절 / 107절 ④ 아들 대신 다른 것으로 번제를 드림
15-18절 / 108-113절(112,113: „이삭‟이 등장) ⑤ 순종에 대한 하나님/알라의 복 주심
이 도표에 따르면, 꾸란 37: 108-113은 창세기 22:15-18의 병렬 본문이며, 그 본문의 주제는 “⑤ 순종에 대한 하나님/알라의 복 주심인데, 그 본문(꾸란 37장)의 112과 113에서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는 자로 이삭이 각각 소개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꾸란의 아브라함도 성경의 아브라함처럼 이스마엘이 아니라 이삭을 제물로 바쳤다.
2. 아들과 의논 여부
성경의 아브라함은 이삭을 제물로 바치는 과정에서 이삭과 전혀 의논하지 않았다.
이삭이 아브라함에게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는지에 대하여 문의하였을 때에도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여 주실 것이라고만 답하였다(창 22:7-8)
그러나 꾸란의 아브라함은 “내 아들아 너를 제단에 올리라는 명령을 내가 꿈에서 보았노라.
너의 생각이 어떤지 알고 싶구나” 라고 자세히 말하였고,
이에 대하여 그의 아들은 “아버지 당신께서 명령 받은 대로 하옵소서…”라고 응수하고 있다(꾸란 37:12).
그리고 그 둘이서 함께 순종하였음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꾸란 37: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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