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강요 요약 (Instruction in Christianity)-2
제 2장 소명과 중생
제 1절 구원의 순서에 대한 일반적 관찰
우리의 출발점을 인간의 협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하나님의 구원적 행위에 둔다.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을 구원의 창시자로 높이며 모든 구속적 행위의 기본적 원인으로 믿는 동시에 중생 후에도 인간은 믿음으로 구원의 축복을 충당한다는 사실 그리고 회개와 성화와 같은 약간의 구속적 행위에서는 하나님의 영과 협력하게 된다는 사실을 잊지 않는 것이다.
제 2절 소명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구원을 받도록 죄인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그 은혜로운신 행위에 대하여 말하게 된다.그것은 성부께 돌려지며 성자에 돌려지며 성령에게 돌려진다.
이 소명은 외적이기도 하고 내적이기도 하다.하나님은 이 양자의 창시자이시다.외적 소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나 내적 소명은 피택자에게만 임한다. 이 내적 소명은 외적 소명을 구원에 이르게 하는데 효과있게 한다.
[1]외적 소명
성서는 곳곳에서 외적 소명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곧 대명령에서 마28:19절 부름은 받았으나 오지않은 자들이 있음을 보여주는 귀절에서 마22:2-14 복음의 배척에 관련한 귀절에서 요 3:36마지막으로 불신의 무서운 죄를 말하는 귀절에서 요 5:40 요일 5:10각각 말하고 있다.
외적 소명이란 죄인들에게 그리스도의 구원을 선포,제시하며 속죄와 영생을 얻기 위해서는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받아야 한다고 하는 진실한 권고라 정의할 수 있다.
[a]외적 소명의 요소
세 요소가 있다.복음적 사실과 이념의 제시,신앙과 회개로 그리스도를 받으라는 초청, 용서와 구원의 약속
[b]외적 소명의 특징
두 가지 특징이 있다.그것은 일반적이며 보편적이다.그리고 성실한 소명이다.하나님께서 복음을 통하여 죄인을 부르실 때 그는 선한 신앙으로 부르시며 또한 죄인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라는 초청을 받아들일 것을 성실하게 원하시는 것이다.
[c]외적 소명의 의의
하나님은 이 외적 소명에서 죄인에 대하여 가지시는 자기의 권리를 주장하신다.이 소명은 역시 하나님께서 選民을 세계만국에서 모으시는 지정된 방법이기도 하다.
[2]외적 서명 혹은 효과적 소명
하나님께서 죄인을 부르시는 소명은 비록 우리가 외적 소명과 내적 소명으로 구분해서 말하지만 사실은 하나이다.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외적 소명이 발생되고 내적 소명에서 그 효력을 거두게 되는 것이다.내적 소명은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구원적으로 적용된 명령이다.이것은 능력있는 서명 곧 구원에 이르게 하는 소명이다.이것은 후회가 없으며 변화되지 않으며 취소되지 않는 소명이다. 이 소명을 받은 사람은 확실히 구원받게 될 것이다.
(a)이 소명은 도덕적 說誘의 방법으로 역사한다.
성령께서는 말씀을 통하여 창조적 방법으로 일하지 않으시고 설유적 방법으로 역사하신다.전도를 통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설유하시는 것이다.
(b)그것은 인간의 의식생활에서 역사한다.
그 오성을 통하여 의지를 효과적으로 감화시키는 것이다.
(c)이 소명은 항상 한 목적지로 향하게 한다.
그것은 성령꼐서 피택자를 인도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와 교제하게 하는 소명이며고전 1:9 축복을 유업으로 받게하는 소명이며벧전 3:9 그리고 그것은 자유케하며 갈5:13화평을 가지게 하며 고전 7:15거룩하게 하며 살전4:7 소망을 갖게하며 엡4:4영생을 얻게하며 딤전6:12또한 하나님의 나라와 영광에 이르게 하는 소명 살전2:12인 것이다.
제 3절 중생
[1]중생의 어의
칼빈은 회심과 성화를 포함하는 인간 갱신의 전 영역을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했다.신앙고백서에서는 중생은 신생과 회심에 있어서 인간갱신의 시초라고 하였다.중생이란 말은 새 생명의 원리를 인간속에 심어주고 영혼의 주도적 성향을 성화시키는 하나님의 행위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2]중생의 본질
(a) 중생은 근본적 변화이다.
중생은 인간속에 새로운 영적 생명의 원리를 심어 주어, 영혼의 지배적인 성향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켜 주는 것이다. 곧 이지와 의지, 그리고 감정에 미친다.
(b) 중생은 즉각적 변화이다.
이것은 영혼안에서 점진적으로 준비되는 변화가 아니다. 생과 죽음 사이에 중간 계단이 없음과 같다. 이것은 성화와 같은 점진적 과정이 아니고, 순간적으로 완성되는 것이다.
(c) 중생은 잠재의식 생활에서 일어나는 변화이다.
중생은 은밀한 것이며 또한 가히 측량할 수 없는 하나님의 사역이어서 인간으로서는 직접 이를 지각할 수 없고 다만 나타난 결과로서만 알 수 있는 것이다.
[3] 소명과 중생의 차서관계
말씀 전파에서 되는 외적소명은 새 생명을 일으키는 성령의 역사보다 먼저 있거나 혹은 그와 동시에 일어난다. 다음으로 하나님은 창조적인 행위로 새 생명을 발생하여 영혼의 내적성향을 변화 시키신다. 중생에서 인간은 영혼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소명을 들을 수 있는 영적인 귀를 받게 된다. 마지막으로 이 효과적 소명은 영혼에 태어나 새 성향을 처음으로 거룩하게 운영하게 한다.
[4] 중생의 필요성
중생의 필요성은 역시 인간의 죄적 상태에서 생겨진다. 성결 혹은 하나님의 율법과 일치하게게 사는 것, 이것은 하나님의 사랑을 얻고, 양심의 평화를 이루며 하나님과 더불어 교제를 즐김에 있어서 불가결의 조건이 되는 것이다.
[5] 중생의 기구로서의 하나님의 말씀
중생에 있어서 말씀이 기구로 사용된다는 것은 약1:18과 벧전1:23이 입증해 준다고 가끔 말하고 있다. 그러나 야고보가 말하고 있는 중생은 분명히 새 출생 혹은 새 생명의 첫 현현을 포함하고 있는 넓은 의 미의 중생인 것이다. 아마 베드로가 말하는 중생도 이와 같은 것이다. 그리고 다욱 포괄적인 의미에서 중생은 의심할 여지도 없이 말씀의 방편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6] 중생은 독점적으로 하나님의 사역이다.
하나님은 중생의 창조자이다. 이것은 중생에 있어서, 하나님만이 일하시고 죄인의 협력은 조금도 필요없다는 것을 뜻한다. 그러나 알미니안파는 이 견해에 찬성하지 않는다. 엄밀히 말해서 그들은 인간의 일이 하나님의 일보다. 앞선다고 보는 것이다. 인간은 성령의 감화에 반항할 수 있고, 굴복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7] 세례의 중생
로마교회에 의하면, 중생은 영적갱신만이 아니라, 칭의 혹은 속죄도 포함하는 것이며, 이것은 세례에 의하여 효력이 발생된다고 주장한다. 영국교회의 한 유력한 교파는 이 점에서 로마교회와 일치하고 있다. 그리고 다수의 루터파 까지도 일종의 세례중생을 가르친다. 그러나 루터파의 일부는 이것을 단순히 수세인을 교회와 새로운 관계에 들어가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 모든 교파는 중생의 축복이 상실될 수 있다고 하는 교훈에 일치를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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