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례사

신식 결혼, 요즘 예식장 등에서 흔히 하는 결혼식 주례사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참고) 결혼식 진행 순서

. 예식이 시작되기 전에 [주례 대기석]에서 대기

. 사회자 개식 선언

. 사회자가 "주례선생님 입장이 있겠습니다"라는 멘트를 내보냄

. 주례가 등단하면 사회자가 주례의 약력 소개

. 점촉 : 사회자가 안내(양가의 어머니가 양초에 불을 켠다)

. 신랑 입장

. 신부 입장

. 신랑신부 맞절

. 신랑신부 서약

. 성혼 선언

. 주례사

. 신랑신부 내빈께 인사

. 신랑신부 행진

. 폐식

  

 

1. 주례의 자격

 

주례사를 하려는 사람은 먼저 자신을 되돌아봐야 한다. 내가 과연 주례를 할 만한 자격이 있는지, 적어도 신랑 신부에게 존경을 받을 수 있고, 하객들이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일 것인지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2. 주례의 준비 사항

 

1)신랑 신부에 대한 사전 지식, 신랑신부의 교육수준 등

2)양가의 형편이나 결혼 동기

3)자신이 할 이야기, 청중인 하객들의 교육 수준

4)시간을 적절히 안배(서론, 본론, 결론으로 메모식으로 작성)

5)사전 연습 : 혼자서 시간을 재면서 연습을 해보는 것도 무방

 

3. 결혼식에 임하는 태도

 

1)도 착 : 최소한 30분 전까지 도착하여 신랑 신부와 예식 순서 확인(사회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2)입 장 : 말하기의 기본을 참고

3)신랑 신부 맞절(사회)

4)혼인 서약과 성혼 선언문 낭독

- 신랑측에게: 신랑 ㅇㅇㅇ군은 신부 ㅇㅇㅇ양을 어떠한 경우라도 항상 사랑하고 존중하며, 어른을 공경하고 진실한 남편으로서 도리를 다할 것을 (하나님 앞에-기독교인의 경우) 맹세합니까?

- 신부측에게 : 신부 ㅇㅇㅇ양은 어떠한 경우라도 신랑 ㅇㅇㅇ군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어른을 공경하고 착하고 현숙한 아내로서 도리를 다할 것을 맹세합니까?

 

이렇게 주례는 묻고 나서, 신랑 신부의 답변이 끝나면 성혼선언문을 낭독한다.

- 여러분께서도 방금 들으신 바와 같이 신랑 ㅇㅇㅇ군과 신부 ㅇㅇㅇ양은 일가친척과 친지를 모신 자리에서 일생동안 고락을 함께 할 부부가 되겠다는 것을 굳게 맹세하였습니다. 이에 주례는 이 혼인이 원만하게 이루어졌음을 여러분 앞에 엄숙하게 선언합니다.

0000000일 주례 ㅇㅇㅇ

 

4. 주례사

1)자세 : 말하기의 기본 자세 참고

2)음성 : 낮은 음성으로 시작하여, 중요한 부분은 강한 포인트를 주면서 자연스럽게 이어나갈 것

**주의 사항

ㅇ 너무 길지 않도록(10분 정도)

ㅇ 흥분하거나 우울한 목소리 절대 엄금

ㅇ 아---, ---, 설라무네---, 저로 말할 것 같으면, 우리집 누구는 등의 길게 빼는 소리

ㅇ 반복적인 말투

ㅇ 지나치게 개인적인 화제 사용

ㅇ 실언을 하지 않았는가 검토

ㅇ 서론, 본론, 결론이 매끄럽게 되었는가

ㅇ 자신감 있게 하였는가 등

 

5. 예문

 

 

1. 기본 예문

 

만물이 소생하는 새봄을 맞이하여 인생의 새출발을 약속하는 ㅇㅇㅇ군과 신부 ㅇㅇㅇ양의 결혼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공사다망한 가운데도 오늘 결혼식을 축복해 주시기 위하여 참석해 주신 하객 여러분께 신랑신부 양가의 혼주를 대신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이렇게 신랑신부를 훌륭히 키워주신 양가 부모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결혼이란 청춘 남녀가 만나 부부의 연을 맺고 서로 사랑하며 한 마음 한 몸으로 한 인격체를 만들어 백년해로하는 거룩한 만남입니다. 이제 세상에 새롭게 태어난 이 부부는 앞으로 즐거운 날도 많고 때로는 어쩔 수 없이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이 두 사람의 부부애를 더욱 돈독하게 하고, 서로 항상 감싸면서 슬기롭게 대처해나갈 수 있도록 주례사라기보다는 인생의 선배로서, 앞으로 살아가는데 참고가 될 몇 가지를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신랑신부께서는 항상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제간에 우애하면서 화목한 가정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나를 낳아주시고, 길러주신 부모님의 은혜에 항상 감사드리고, 부모님께 보답하는 길은 부모님의 심려를 끼쳐드리지 않고 편안하게 모시는 것임을 깊이 인식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각자의 생활이 있고 바쁘게 살아가다 보면 형제자매간에도 소홀해 질 수가 있습니다만, 그럴 때일수록 형제간에 서로 우애하는 마음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둘째, 두 분은 항상 서로 믿고 사랑하면서 살아가야 합니다.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고, 아내는 남편을 사랑하는 부부애가 있어야만 진실된 가정으로 이끌어갈 수가 있고, 어떠한 어려움도 이겨낼 수가 있을 것입니다. 두 사람이 일심동체가 되어 서로 믿고 의지할 때 부부애가 완성되어 행복의 샘터를 영원히 소유하게 될 것입니다.

 

셋째, 서로 존경하여야 합니다. 남편도 아내도 독립된 인격체입니다. 두 인격체가 만나 하나의 인격체를 형성하는 것이 결혼의 숭고한 의미인만큼, 두 분은 항상 상대방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하겠습니다. 존경심이 깃든 사랑이야말로 진실되며, 그 생명력이 영원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두 분은 이제 사회의 중요한 일원으로서, 일가를 이루면서 사회인으로서의 도리를 다하여야하겠습니. 남편은 직장에서, 아내는 가정에서 맡은 바 의무를 다할 때 사회와 국가의 일원으로서 존경받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분이 항상 공동의 노력으로 최대의 행복을 창조하고,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때 금슬이라는 악기는 끊어지지 않고 아름답게 음악을 연주할 것이며, 그 음악은 두 분의 가정과 부모형제와 이웃에게도 아름답게 울려퍼져나갈 것입니다.

 

아무쪼록 두 분이 부디 건강하시고, 행복한 가정을 영원토록 이어가기를 빌면서 주례사에 갈음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