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장로교회 역사

 

1. 17세기 초부터 영국,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프랑스, 독일, 화란 등지로부터 미국으로 이민이 이루어진다. 이들은 처음에 각기 독자적인 교회를 설립한다.

 

2. 이 중에서 장로교회는 미국장로교회의 아버지라 불리는 프란시스 매케미에 의해 1706년 12월 26일에 뉴저지 주 프리홀드에서 최초의 필라델피아 노회가 조직되었고, 이후 지속적인 성장으로 다시 4개의 노회가 되었다가 1717년 9월 17일 3개 노회가 모여 최초의 대회를 조직하였다.

 

3. 이후 장로교회는 알미니안주의, 아리안주의, 소시니안주의와 같은 이단신앙으로부터 신앙의 동일성을 지키기 위하여 많은 논쟁 끝에 모든 목사들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소교리문답에 서명해야 한다는 규칙을 채택한다(1729년 대회).

 

4. 이후 1730년대에 조지 휫필드와 조나단 에드워드를 중심으로 하는 대각성(부흥) 운동이 일어난다. 그러나 이 운동의 결과는 전혀 예기치 않게 장로교회의 분열의 빌미를 제공한다. 즉 부흥 운동을 지지하는 파(신파, new side, 예일대학과 로그대학출신)와 이를 반대하는 파(구파, old side, 하버드 대학출신)로 나뉘고 이 두 파는 결국 1745년에 분열한다. 이 명분 없는 분열이 아무런 유익이 없자 다시 1758년에 연합한다. 그리고 독립전쟁 후 1789년 5월 21일 최초의 미국 장로교회 총회가 조직된다.

 

5. 이후 서부개척과 그 지역의 선교 및 교회설립에 목회자 수급 문제로 인하여 장로교회 총회는 1801년에 회중교회 총회와 통합을 결행한다. 교회가 성장하던 중 여전히 목회자 수급에 문제가 있자, 컴벌런트 노회가 자격 없는 자들을 목사로 세우는 일로 켄터키 대회로부터 징계를 당하자 1810년 분리하여 컴벌런트 장로교회를 조직한다. 이 교회는 1906년 미국장로교회(PCUSA)와 합동한다. 컴벌런트 노회의 이탈 이후 장로교회 총회는 수준 높은 목사 양성을 위하여 1811년 뉴저지에 프린스톤 신학교를 설립한다(어번, 유니온, 웨스턴, 컬럼비아, 레인, 멕코믹, 유니온 신학교 설립).

 

6. 1801년 장로교회는 회중교회와의 통합으로 말미암아 내적 갈등을 갖게 되었는데, 구학파(old school)와 신학파(new school)가 그것이다. 신학파는 신앙고백서를 교리의 요지로만 이해하고, 회중교회적 정치를 추구하고, 구학파는 신앙고백서를 교리의 체계로 믿고, 장로교회정치를 주장하였다. 다수를 차지한 구학파는 1837년 총회에서 투표로 통합계획 통합계획, 첫째, 새 개척지에서 모든 선교사는 상호 협력한다. 둘째, 회중교회에서 장로교회 목사가 일하다가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가 속한 장로교 노회에 보고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셋째, 장로교회가 회중교회 목사를 초청할 경우 장로교회 헌법을 따라서 하도록 한다. 그러나 그 목사와 교회 사이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목사가 속한 회중교회 연합회에 보고하도록 한다. 넷째, 상임위원회를 둔다. 회중교회는 모든 남자 회중에 보고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장로교회는 장로교회 헌법에 따라 치리하도록 한다(Amstrong 1956, 30-32, 오덕교 장로교회사, 198-199).

 

을 폐기하여 장로교회에서 회중교회의 요소를 제거하였다. 다음해 총회에서 구학파는 신학파를 총대로 받아들이지 않자 따로 총회를 조직하게 된다. 그래서 미국장로교회는 두 개의 장로교회로 분열한다(.

 

7. 1861년 노예해방문제로 인하여 남북전쟁이 발발하자, 노예제도폐지를 반대했던 남부지방에 있는 구학파에 속한 교회가 북부지방의 구학파 총회에서 분리되어 미국 남 장로교회를 조직한다. 또 남북전쟁이 끝난 후, 노예제도폐지를 찬성했던 북부지방에 있던 신학파와 구학파도 통합하여 미국 북 장로교회를 조직했다(1869년). 이 통합으로 인하여 북 장로교회는 오히려 신학파의 영향력이 증대되어 신학적, 교리적 포용주의가 강화되었다. 결국 1903년 북장로교회 총회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수정하고 첨가하게 되었다. 하나님의 예정과 관련된 장들(3, 10, 11장)을 위시하여 어러 장에 수정을 가하고, 34장(성령), 35장(하나님의 사랑과 선교에 관하여)을 첨가한다. 이 두 장의 내용은 제한적 구속과 효과적 부르심을 피해간다. 35장에서 모든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주장하고, 유아로 사망한 아이가 불신자의 자녀라도 구원을 얻게 된다고 선언하여 보편 속죄론을 지지한다. 또 작정 부분에서 예정교리를 삭제하였다.

 

이 수정으로 인하여 1906년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를 합성한 교리를 가진 컴벌런트 장로교회와 통합한다.

 

8. 이 신학파가 주장한 교리적 포용주의가 북 장로교회 안에 대세를 이루면서 유럽으로부터 건너 온 자유주의(현대주의) 신학을 받아들이게 되고, 100년 동안 신학적 전통을 지켜 오던 프린스톤 신학교가 자유화된다. 이때 메이첸을 중심으로 하는 몇몇 교수는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를 설립한다(1929). 또 메이첸은 해외 선교부가 자유주의와 되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이 허사로 돌아가자 독립선교부를 조직한다. 총회는 이 문제로 메이첸을 면직하자 그는 100여명의 목사들과 함께 미국 정통장로교회를 조직한다(1936년).

 

9. 정통장로교회에서 천년설에 대한 논쟁이 일어나, 무천년설을 주장하는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를 대항하여 전천년설을 주장하는 멕킨타이어를 중심으로 페이스 신학교를 설립하고 동시에 성경장로교회를 조직한다.

 

10. 한편, 남 장로교회는 1880-90년 사에 불어 온 진화론과 자유주의 사상에 굳건히 서서 북 장로교회처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수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1886년 죽은 배우자의 형제나 자매와의 결혼을 금한 부분을 삭제하였고, 1939년 로마천주교회를 사탄의 회중으로, 교황을 적그리스도로 표현한 것을 삭제하였고, 1942년에는 9장에 성령론을, 10장에 복음을 첨가하였다.

 

남 장로교회는 1873년 이후로 계속 교회연합을 시도해오는 북 장로교회를 노예제도를 찬성한 죄를 회개할 것을 촉구하면서 받아들이지 않는다. 또 1878년 다시 연합의 물꼬가 트였다가 북 장로교회가 1906년 컴벌런트 장로교회와 연합하는 바람에 무산된다. 그러다가 남 장로교회는 나중에 북 장로교회가 1958년 북미장로교회와 연합 한 후에 조직된 미국연합장로교회와 교단을 통합하게 된다. 북미장로교회는 스코틀랜드 계약파에 의해 1753년 설립된 연합대회(Associate Synod)와 연합개혁대회(Associate Reformed Synod)라는 두 교단이 1848년에 합동하여 생겨난 교단이다.

 

11. 남북통합을 이룬 연합장로교회는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초교파적 교회 연합 운동 및 일치 운동을 하기 시작했다. 1961년 연합장로교회는 성공회, 감리교, 연합 그리스도 교회를 초청하여 교회 연합회를 조직하여 교단 통합 운동을 펼쳤다. 그러나 아직 통합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이 운동은 로마교회까지 포함시키고 있다. 급기야 1967년 로마교회와 북미 세계 개혁교회 연맹 사이에 교류가 이루어져 신학, 예배, 선교에 대한 광범한 대화로 인하여 연합장로교회는 모든 면에서 로마교회의 영향을 받아 개신교의 존재 가치를 상실하였다.

 

12. 미국 연합장로교회는 교회연합운동을 하면서 타교단과의 막힌 담을 헐기 위하여 1967년에 신앙고백서를 두 번째 수정을 하였다. 188개의 노회 중 19개 노회가 반대하고, 3개 노회가 기권하여 166개 노회의 절대적인 동의를 얻어 신조가 수정되었다.

 

중요한 수정내용은 삼위일체라는 단어와 성경무오교리가 삭제되었고, 대신에 하나님과 인간 사이, 인간과 인간 사이의 화해가 강조되었다. 두 번째로, 그리스도가 한 인격 안에 두 개의 품성 곧 인성과 신성을 가진다는 교리가 부인되었고, 단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원한 아들로 인간이 되셨다”고 선언되었다. 셋째로, 인종, 전쟁과 가난, 성 문제를 시대적인 과제라고 지적하면서 이런 것들을 바로잡기 위하여 교회의 화해 능력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넷째로, 사도신경, 니케아 신조,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1560년),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제2스위스 신조, 웨스트민스트 신앙고백서, 소교리문답을 인정하고, 대교리문답은 삭제하였다. 그 대신에 독일 고백교회의 신앙고백서인 바르멘 신학 선언을 포함하였다.

 

13. 여성평등사상은 1869년 북부지역의 북 장로교회 조직과 함께 시작되었다. 여성 해외 선교부 조직(1870년), 여성 국내 선교부 조직(1879년), 여집사 제도 인정(1915년), 모든 초교파기관과 교회회의의 임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정(1923년), 여 장로제도 인정(1930년), 여 목사 제도 승인(1956년).

 

 

기타 미국의 교회들

 

1. 미국개혁교회(Reformed Church in America): 뉴욕의 네덜란드 개혁교회를 중심으로 시작되었고, 벨직, 하이델베르크, 도르트 신경을 신앙의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고, 1970년대 말 21만명의 교인이 있었다.

 

2. 기독개혁교회(Christian Reformed Church): 네덜란드 개혁교회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1970년대말 28만명의 교인이 있었다.

 

3. 북미개혁장로교회(Reformed Presbyterian Church of North America): 하나님의 주권과 성경의 권위를 신봉하면서 성경을 신앙과 생활의 유일한 지침서로 고백하는데, 펜실베니아를 중심으로 활동하며 1989년 현재 5,000명의 교인이 있고, 제네바 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4. 개혁장로교회, 복음대회(Reformed Presbyterian Church, Evangelical Synod): 1965년 북미개혁장로교회와 정통장로교회와 성경장로교회로부터 나온 신자들로 조직되었는데,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수정없이 받아들이고 있다. 이 교회는 테네시주 룩아웃 마운틴에 커버넌트 대학과 세인트 루이스에 커버넌트 신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5. 미국장로교회(Presbyterian Church in Ameriaca): 이 교회는 미합중국장로교회 즉 이전에 노예해방문제로 북 장로교회와 결별했던 남 장로교회에서 1973년 교리적, 사회적인 문제로 나온 교회이다. 처음에는 전국장로교회(National Presbyterian Church)라고 하였으나 2차 총회에서 미국장로교회로 개칭하였다. 이 교회는 1647년에 결정한 전통적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소교리문답, 교회정치형태, 치리서, 예배모범서를 모두 채택하고 있다. 1989년 현재 19만명의 교인이 있으며, 미국연합장로교회 다음으로 미국에서 큰 교단으로 성장하고 있다.

 

6. 참고로, 1936년에 메이첸을 중심으로 조직된 정통장로교회는 웨스트민스터 신학교를 두고 있고, 1989년 현재 교인은 19,000명 정도이고, 칼 메킨타이어를 중심으로 금주운동과 전천년설로 인하여 정통장로교회에서 나간 성경장로교회는 1989년 현재 8,000명의 교인이고, 이 교회가 운영하는 페이스 신학교는 폐교 위기에 있다.

 

 

 캐나다와 호주 개혁교회

 

1. 캐나다에는 화란에서 이민을 간 사람들을 중심으로 세워진 캐나다 개혁교회가 있다. 이 교회는 해밀턴에 캐내다 개혁교회신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참고로, 캐나다에는 장로교회, 회중교회, 침례교회가 연합하여 조직한 캐나다 연합 교회가 있다.

 

2. 호주에는 역시 화란에서 이민을 간 중심으로 세워진 호주 자유 개혁교회가 있다. 이들은 화란 자유개혁교회, 캐나다 개혁교회, 그리고 한국의 고신과 자매교회 관계에 있다. 참고로, 호주에는 동호주장로교회가 있는데, 자유개혁교회는 이들과 연합을 위한 긴밀한 대화를 진행 중에 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