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로교회사] 영국의 교회 개혁

 

1. 영국의 국왕 헨리8세가 수장령을 발표한 후 영국은 로마교회와 단절하고, 독자적인 국교회를 세웠으나 이 교회는 완전한 개혁교회가 아니었고, 단지 교회의 머리만 교황에서 국왕으로 바뀐 것 뿐 교리와 예배, 교회질서는 여전히 로마교회와 동일하였다.

 

2. 영국교회의 개혁에서 특별히 장로교회와 중요한 사람은 존 위클리프와 켄터베리 대주교 토마스 크랜머 그리고 스코틀랜드의 존 낙스이다. 이들은 감독정치를 반대하고, 장로회 정치가 성경적인 것임을 주장하였다. 이들은 헨리8세와 에드워드 6세 때에 활동하였다.

 

3. 1570년대에 토마스 카터라이터가 공개적으로 영국의 감독정치를 반대하다가 쫓겨나서 1572년 월터 트래비스와 함께 완즈워드에 최초의 영국장로교회를 설립하였다. 이때로부터 장로교회가 영국에서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여 엘리자베스 여왕과 제임스1세의 통치기간인 17세기 초 윌리엄 에임스에 의해 급속하게 퍼져나간다. 한다.

 

4. 찰스1세가 영국의 청교도를 박해하고, 스코틀랜드조차 감독교회로의 전환을 요구하자 스코틀랜드는 국가계약을 맺고, 또 영국과 아일랜드와 신성동맹과 계약을 체결한다. 이에 찰스1세는 스코틀랜드와 전쟁을 하기 위해 영국의 의회를 소집했는데, 청도교 의원이 대거 진출하자 4번씩이나 의회를 해산하였다. 4번째 의회를 해산하였을 때, 의회파는 자위대를 구성하여 왕당파와 싸움에 돌입한다. 이 혼란의 시기에 청교도들은 영국 교회의 신앙고백, 예배, 교회 정치를 로마교회의 잔재로부터 완전히 개혁하기 위하여 웨스터민스터에서 교회 회의를 소집하였다(1643.7.1-1649.2.22). 이 회의의 결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대교리문답, 소교리문답, 예배모범서, 교회정부형태, 교회행정을 위한 지침서 등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 회의의 총대는 의회가 파송한 상, 하원 각15명과 전국에서 모인 121명의 목사들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장로회 정치를 주장하는 장로파로만 구성된 것이 아니라 감독제와 장로제를 가미하는 중도파, 또 개교회의 독립을 주장하는 회중파, 국가가 교회를 통치할 것을 주장하는 에라스투스주의자들로 구성되었다.

 

5. 웨스터민스터 교회회의 이후 영국 장로교회는 1660년 왕정복고와 함께 왕위에 오른 찰스 2세의 통일령, 5마일령, 시의회령으로 인해 큰 박해를 받았다. 통일령은 영국교회는 장로정치가 아니라 감독정치로 회귀하는데, 모든 목사가 3개월 이내로 영국교회로 개종하든지 아니면 사직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의 칙령이다. 5마일령은 통일령에 반대한 목사를 전임지와 도시로부터 5마일 이내에 출입을 금지함으로써 청교도 목사의 활동을 제한하는 법이었고, 시의회령은 국교신자가 비국교신자로 개종하지 못하게 하는 법이다.

 

그러다가 1688년 명예혁명으로 찰스2세는 축출된 후 왕위 계승을 한 메리에 의해 발표된 관용령(1689)으로 장로교회는 종교의 자유를 보장받았으나 교세는 급격히 줄어들었다.

 

6. 18세기의 영국 장로교회는 더욱 약화되었고, 스코틀랜드 교회의 신학적인 도움을 받은 북부의 교회들만이 겨우 명맥을 유지하는 수준이었다. 그러다가 19세기에 스코틀랜드에서 이주한 장로교인들에 의해 다시 소생되었다. 1836년 스코틀랜드 장로교회가 영국에 대회를 조직하였고, 1843년 스코틀랜드 장로교회가 분열하면서 영국에 스코틀랜드 자유교회의 계통의 교회들이 세워졌다. 그러다가 1876년에 영국 안에 있는 이 두 교회가 연합하여 영국장로교회를 조직하였다. 1921년에 최초의 총회를 구성하였고, 나중에 개혁주의 신학을 고백하는 다른 교회들과 연합하여 지금은 연합개혁교회(the Unite Reformed Church)라는 이름을 사용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