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목회연구] 복음전도와 제자도를 실천하는 교육목회
교육목회와 교회부흥
오늘날 교육목회는 다양하게 펼쳐지고 있느나 마땅히 지향해야 할 목표를 놓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교육의 프로그램은 다양해졌으나 목표를 상실한 교육목회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신앙교육을 시행할 때 지녀야할 기본구조를 살펴보면 교육목회가 무엇을 긍극적으로 포함해야 하며 지향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1. 교육목회에서의 일차적인 목표인 복음전도의 실제
교회가 그리스도께 신앙서약을 못한 사람들에게 복음전도의 관심을 갖는 것은 근본적 과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복음전도가 교회 천체의 사역이어야 하며 교회의 교육의 중요한 실체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복음전도의 실체
1) 복음을 구체적으로 알려주라. 2)복음전도 대상을 정확히 이해하라 3)복음전도에 대한 책임을 져라. 4) 전한 복음 그대로 실철하라 5) 다양한 반응을 인정하라.
2.교육목회에서의 실제적 목표인 제자도 실제
최초의 신앙서약을 한 성도에 대해 관심을 갖는 제자도로서 교육목회의 목적은 세계속에서 그리스도의 뜻과 가르침, 그리고 사랑 등의 가치들에 관하여 더 배우게 되는 것이다.
최근 제자도의 동향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교육목회에서 제자도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그리스도를 향한 최초의 신앙서약을 함으로서 제자로서의 신분을 갖는 성도를 기본적 대상으로 한다. 둘째, 제자도는 신앙공동체에서 나오는 의무이며 과업이다. 셋째, 제자도는 전도와 선교를 성취함으로서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복음전도의 실체
1)전한 복음을 지속적으로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라. 2)예상치 못한 사람들이 복음에 반응함을 기억하라. 3) 성령의 도우심을 의지하며 전도하라. 4) 복음전도 대상자와 함께 하는 사람이 되라. 5) 강압적 분위기로 복음을 전하지 말라.
복음전도의 실체
3.결론 : 복음전도와 제자도를 통합한 교육목회를 실천하라
목회자들이 교육목회 사역에서 복음전도나 제자도를 실패하는 이유중의 하나가 둘을 각각 독립적으로 시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복음전도와 제자도 그리고 그 교육방법들을 분리하여
교육목회사역을 계획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입니다. 성경은 복음전도를 위한 그룹과 제자도를 위한 그룹으로 성도들을 나누는 것을 지지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복음전도와 제자도의 통합적 차원에서 항상 교육목회를 계획하고 시도해야 합니다.
'신학과교회사 > 개혁주의 목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혁주의 목회연구] 언약신학과 그리스도 ( 여호수아 6장-8장) (1) | 2017.07.18 |
---|---|
[개혁주의 목회연구] 한국교회의 설교사 (0) | 2017.07.17 |
[개혁주의 목회연구] 근본주의, 복음주의,그리고 개혁주의 (0) | 2017.07.14 |
포스트 모더니즘과 개혁신앙 (0) | 2017.07.13 |
마틴 로이드 존슨 목사 , 그 생애,사상, 목회사역과 영향 (0) | 2017.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