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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학 강의안

1총론

1.설교자로서 구비요소

설교는 하나님이 말씀을 전달하는 행위이다. 그 행위는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지만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은 설교일 것이다. 설교는 인간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영혼을 바르게 세우는

성령의 역사를 수반해야 한다.

2. 설교의 개념

설교는 인간에게 자신을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말씀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자기 사진을 인간에게 주신 그리스도를 인간들에게 전파하는 것이다.

3.설교의 원리

설교가 말씀의 선포라는 원리가 설교의 내용을 결정적인 것이 되어야 함에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

이러한 원리는 또한 설교를 구성하는 방법론을 규정케 하는데 성경적 설교 내용은 성경으로만 이라는

말과 성경 전체를 이중적인 것으로서 수용되어져야 한다. 기독교적 예배에 있어서 설교는 예배의 핵이다.

. 설교의 역사

1.한국교회의 설교사

우리나라에 기독교가 언제 전래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명확하게 답변하기는 대단히 어렵다.그러나

실제적인 복음의 싸앗은 1884920일 미국 북장로교 소속의 의료선교사 호레이스 알렌이

서울에 입국해서 영국과 미국 공사관과 서양공사관의 부속의사의 신분으로 선교사업을 시작한 것이

한국선교의 효시하고 있다.

2.한국의 설교

흔히 60년대의 설교는 신비적인 경향으로 흘렀고, 70년대에는 신비주의적인 기복사상이 흥왕하여 이러한 추세에

편승한 경향이 심화되어 갔다. 8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이라는 선교적 명제가 대두되었다

근래에는 차원높은 교육수준과 보편화된 편의주의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샤머니즘적인 기복사상에서

정신적이며 영적인 안위를 찾고 있는 경향이 농해지고 있다.

설교의 종류

주해설교 : 본문 가운데서 주제가 발췌되어지는 설교 중의 하나이며 설교의 전 내용이 본문의 해석과 논의로써

끝난다. 설교란 언제나 하나의 단위성을 가진다. 명제가 있어야 하고 논의의 분명한 목표가 있어햐 하며 전개에

따르는 주해는 그 명제의 설명을 위하여 사용되어져야 한다. 주해설교는 본문과 설교의 전재, 그리고 대부분의 그 보조

자료를 상고한 성경의 한 단원에서 얻는다.

2.본문설교 : 설교자가 의도한 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청중의 특색에 따라 구분될 수 있다.설교의 목적이 설교의 유형을 조정하는 요소가 되므로 이 설교의 근본적인 요소가 되는 본문의

활용에 따라 설교의 유형들이 이러진다.

3. 제목설교 : 제목설교의 형태은 하나의 주제나 제목이 설교의 전체적인 전개를 지배하는데서 그 명칭이 유래된다.

다시 말하면 설교의 전반적인 전개를 하나의 주제로 축약시킨다는 것이다. 본문설교는 보편적으로 제목설교가 되기 쉬운데 그 이유는 본문이나 주제는 결정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4.설교의 효과

설교자가 청중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귀가 없다면 효과적인 설교의 적용은 기대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설교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이 단절되기 때문이다. 이와같이 전통적인 설교의 단점은 바로 커뮤니케이션의 부적절한 개념에서 연원하고 있음은 분명해진 것이다.

 

결어 : 설교의 일방적인 목적은 청중으로 하여금 설교자의 말을 듣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대화를 성립시키고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설교는 하나님과 인간사이의 대화를 활성화시키고 가르쳐 주는

컴뮤니케이션이 될 때에만 의미있는 설교가 된다. 설교는 기독교 신조, 의식과 생활에 대한 관념들을

전달하는 과정 이상의 행위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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