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애국과 국민 교육에 함께 한
강우규 전도사
강우규(姜宇奎) 전도사는 1859년 6월 5일 평남 덕천군 무릉면 제남리에서 가난한 농가의 4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강 전도사는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누님 집에서 성장하였지만 남달리 지혜와 의기가 대범하여 주위 사람들의 촉망을 받았다. 소년기에 친형에게 한학과 한방의술을 배워 생활방편으로 삼았으나 전통적 우리학문으로서는 개항이후 점증하는 사회의 근대화 요구에 부응할 수 없었으므로 개화사상에 관심을 갖던 중 1884년 함남 흥원군으로 이주하여 장로교에 입교하여 전도사가 되었다.
그는 만주로 이주하던 1911년까지는 흥원에서 인술을 베풀면서 읍내 중심가에서 한약방을 경영하여 상당한 재산도 모으게 되었다. 그는 곧 홍원 읍내에서 학교와 교회를 세워 신학문을 연구하고 복음을 전파하며 민족의식을 고취하는 계몽운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계몽운동은 을사조약으로 인한 나라의 위기감이 큰 이유였고 당시 관서, 관북 지방에서 존경을 받던 이동휘의 영향이 컸다.
그는 이동휘의 애국운동에 크게 감동되어 나이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간의 친교는 훗날 연해주와 만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을 전개할 때까지 지속되었다.
그는 1911년 북간도 화룡현 투도로 망명하였다. 이때 이동휘 계봉우 등 애국지사를 더욱 자주 만나게 되었고 독립운동 방법을 찾던 중 계봉우가 쓴 「만고의사 안중근전」에 매료되어 자신도 안중근 의시와 같은 인물로 산화되기를 결심하였다.
일차대전이 발발하자 일제의 눈치를 보아야했던 제정 러시아 정부가 연해주 일대의 한국 독립운동 세력을 탄압할 때 1915년 우수리 강대안 길림성 요하현으로 이주하였는데 이곳은 남만주와 연해주를 연결하는 지리적 요충지였다.
또한 이곳은 평소 독립운동 기지건설을 구상하던 곳이기도 했다. 그는 만주 지방을 떠돌던 한인동포들을 불러모아 농토를 개간하여 신흥촌을 건설하고 1917년에 동광학교를 개교하여 인재를 양성하며 독립정신 고취에 매진하였으며 교회를 세워 기독교의 박애주의를 표방하며 노령과 만주 각지에 흩어져 있던 독립운동 세력을 집결하는 일을 진행하였다.
1918년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민족자결주의와 인도주의가 도도히 부상하자 이같은 국제정세변화에 편승하여 민족 역량을 집결하던 중 1919년 국내에서 3.1운동이 일어났다는 소식을 듣고 동광학교 학생들과 학부모를 상대로 독립 선포식을 거행하고 요하현 일대에서 만세 시위운동을 전개하였다.
이것으로 부친 이승교와 김치보, 박은식 등이 결성한 노인동맹단에 가입하였는데 독립이 이루어질 것 같지 않자 다른 독립 운동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이때 국내 정세는 일제가 총독을 교체하며 무단 정치를 중단하고 문화 정책으로 전환하였다. 하세가와 대신 싸이토를 임명한다는 정보를 듣고 새 총독을 처단하기로 결심하고 구입해 두었던 영국제 폭탄을 기저귀처럼 다리사이에 차고 6월 14일 선편으로 블라디보스톡에서 원산항에 도착하여 시내로 잠입하는데 성공하였다.
원산에서 강 전도사는 최자남, 허형 등 동지를 만나 거사 계획을 세우고 8월 5일 서울에 잠입하여 안국동 김종호 집에 머물면서 신임총독의 부임정보를 탐문하였다.
신문보도를 통해 8월 12일 싸이토가 신임총독에 임명되어 9월 2일 부임차 남대문 정거장에 도착하여 마차에 오를 때 폭탄을 던져 격살할 계획을 8월 28일부터 주도면밀하게 세우고 지형지물을 익힌 다음 폭탄을 명주수건에 싸서 허리에 단단히 맨뒤 그 위에 저고리와 두루마기를 입어 주머니에 손을 넣으면 쉽게 폭탄을 꺼낼수 있게 준비하였으며 허형과 함께 남대문 밖 중국요리 집에서 점심을 같이한 뒤 환영행사를 마치고 관저로 돌아가려던 싸이토를 향해 폭탄을 던졌으나 실패하고 신문기자 수행원, 경찰 등 37명의 사상자를 내는데 그쳤다.
그는 현장에서 빠져나갔으나 9월 17일 서울가회동 하숙집에서 김태식이라는 일제 앞잡이에게 체포되어 1920년 4월 26일 사형선고를 받고 11월 29일 서대문형무소에서 의연히 사형에 처하게되었다. 사형이 확정된 후 그는 감옥에 있는 동안 성경책에서 눈을 떼지 않았고 아침, 저녁으로 기도를 쉬지 않았다. (2005. 4. 16. 한국장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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