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부 설교 (성경에 꿈이 있다)

1. 말씀: 성경에 꿈이 있다


“Boys,Be ambitious!”(젊은이들이여 야망을 가져라) 널리 알려진 이 말은 19세기 세계적으로 유명한 식물학자이며 농학자였던 미국 윌리엄 클라크 박사가 한 말이다.

매사추세츠 주립농과대학 학장이었던 그는 1876년 7월 일본 삿포로 농림학교 초대 교장에 취임했다. 그의 일행이 처음 일본에 도착했을 때 유난히 ‘큰 짐’을 본 장학관이

“무슨 짐입니까?”하고 물었다. “성경이지요.”

“성경은 가르칠 수 없는데요.” “그러면 돌아가겠습니다.” 돌아가겠다는 말에 크게 당황한 장학관은 “강의 시간 이후에 가르치시지요”라고 허락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농업기술을 전수하는 한편 ‘성경에 인생의 꿈이 있다’고 가르쳤다. 임기를 마친 후 그는 고별사에서 ‘젊은이들이여 야망을 가져라’란 이 유명한 말을 남겼다. 일본 삿포로농과대학 교정에 세워진 그의 동상에 이 세계적인 명언이 새겨져 있다. 성경엔 인생을 살리는 ‘꿈’이 있다.


2. 묵상 및 토의

 

0 나는 요셉과 같은 큰 스케일의 꿈을 꾸고 있는가?

0 나는 극악한 형편에서도 꿈과 비전을 잃지 않을 수 있겠는가?

0 내 가슴에는 하나님이 주신 비전이 충만한가?

0 나는 금빛 찬란한 천국에 대한 소망이 있는가?

0 내 가슴은 약속의 땅에 대한 소망으로 불타고 있는가?

0 나는 세상을 보지 않고 주를 보며 살아가는가?

0 오늘 말씀을 통해 내가 느낀 점이나 앞으로의 나의 결심, 각오, 다짐 등을 이야기 해보세요

 

3. 예화(1): 꿈꾸는 사람이 되라


미국의 ‘삼중고(三重苦) 성녀'라고 불리는 헬렌 켈러(Helen Adams Keller ; 1880~1968)는 소경, 귀머거리, 벙어리의 세 가지 장애를 가지고 가난한 집안에서 불행하게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그는 열심히 노력하고 공부해서 맹농아자로서는 세계 최초로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에 입학하였고 박사학위까지 받았습니다. 그리고 맹농아자복지사업 등 사회사업에도 크게 공헌하여 인류 역사에 빛이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었습니다. 헬렌 켈러의 삶과 그가 남긴 말들은 우리에게 큰 감동을 줍니다. 그는 “세상에서 제일 불행한 사람은 꿈이 없는 사람이다. 앞을 못 보는 사람이 불쌍해 보이지만, 인생에 꿈과 비전이 없는 사람이 더 불쌍하고 불행한 사람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만화영화 제작자이자 기업가인 월트 디즈니는 젊은 시절에 만화나 삽화 그린 것을 들고 신문사를 찾아다니며 일자리를 구했으나 매번 거절당하여 먹고 사는 것도 힘들어 졌습니다. 그는 거주할 곳도 없어 목사님께 부탁하여 어느 허술한 교회의 차고에서 살았습니다. 워낙 낡은 차고라 여기저기 구멍도 뚫려있고 생쥐들도 제 집처럼 함께 살았습니다. 그런데 그는 그 생쥐를 보고 영감을 얻어 ‘미키마우스'라는 이름의 동물 캐릭터를 만들었습니다. 그 캐릭터는 크게 성공하여 그를 전설적인 만화영화 제작자로 만들어 주었으며, 디즈니랜드도 건설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만약 당신이 꿈을 꿀 수 있다면 당신은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꿈을 통해 그가 번창하게 된 것입니다.

 

* 예화(2): 꿈이 길을 만든다


미국의 제20대 대통령 제임스 가필드는 16세에 학교를 중퇴하고 운하를 왕래하는 배에서 일하다가 물에 빠져 죽을 뻔하였다. 그는 하나님께서 좀더 훌륭한 일을 하라고 살려주셨다고 굳게 믿고 즉시 집으로 돌아왔으나 말라리아에 걸려 6개월을 병석에 누워 있었다. 그러나 그는 꿈을 버리지 않았다. 기술학교에서 목수조수 일을 하며 학비를 벌었고 방학 기간에 개척교회에서 봉사하다가 성령 세례를 받아 더욱더 하나님의 꿈을 위해 헌신할 것을 다짐했다. 그는 대학 졸업 후 28세 때에 오하이오주 상원의원에 당선되었으며 남북전쟁 때 육군소장으로 헌신했고 전쟁이 끝난 후 연방 상원의원이 됐다. 그리고 마침내 1879년 공화당 후보로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꿈이 가난한 소년을 대통령의 자리에 올려놓은 것이다. 가나안의 꿈을 가진 자에게는 홍해나 여리고 성은 장애가 아니라 길일뿐이다. 꿈이 길을 만든다. 꿈이 있는 백성,꿈이 있는 개인은 망하는 법이 없다.

/이철재 목사(서울성서교회)

 

 

* 예화(3): 누구에게든지 가능성은 있다


미국 미사간 주의 성 요셉고아원에 문제소년 한 명이 들어왔다. 소년은 원생들과 싸움을 일삼았다. 베라다 선생은 인내심을 갖고 끊임없이 소년을 격려했다.

"하나님은 너를 매우 사랑하신다. 큰 꿈을 가져라."

그러나 소년의 행동에는 변화가 없었다. 결국 그 문제소년은 퇴학을 당하고 말았다. 소년은 퇴학당한 후에 비로소 베라다 선생의 소중한 가르침을 깨달았다. 그리고 피자가게에 취직해 열심히 일했다. 소년에겐 피자 한 개를 11초에 반죽하는 탁월한 솜씨가 있었다. 그의 머리 속은 베라다 선생이 심어준 '큰 꿈'으로 가득 찼다. 소년은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피자회사를 설립했다. 이 회사가 바로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도미노피자'다. 이 고아 소년의 이름은 토머스 모나한이다. 현재 토머스는 피자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돈으로 미국 프로야구 명문구단인 디트로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수많은 청소년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사업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베라다 선생의 가르침 때문이라고 말한다. 토머스는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이렇게 외치고 있다.

"하나님이 여러분과 함께 하신다. 꿈을 크게 가져라."

4. 찬송: (542장) 주여 지난 밤 내 꿈에


주여 지난밤 내 꿈에 뵈었으니 그 꿈 이루어주옵소서

밤과 아침에 계시로 보여주사 항상 은혜를 주옵소서

나의 놀라운 꿈 정녕 나 믿기는 장차 큰 은혜 받을표니

나의 놀라운 꿈 정녕 이루어져 주님 얼굴을 뵈오리라


5. 꿈과 비전에 관한 말씀:

0 나의 영혼아 잠잠히 하나님만 바라라 대저 나의 소망이 저로 좇아나는도다(시62:5)

0 야곱의 하나님으로 자기 도움을 삼으며 여호와 자기 하나님에게 그소망을 두는 자는 복이 있도다(시146:5)

0 나는 너를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네 하나님이니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채우리~(시81:10)

0 지혜가 네 영혼에게 이와같은 줄을 알라 이것을 얻으면 정녕히 네 장래가 있겠고 네 소망이 끊어지지 아니하리라(잠24:14)

0 내가 내신을 만민에게 부어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욜2:28)

0 그러하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자의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듣는것을 말하시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요16:13)

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렘29:11)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