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가지의 예수님 교육법


☞스물두가지의 예수님 교육법


1.교육환경: 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조건으로 1}교육장소(분위기)

2}대상(수준) 3}교사(자신과 인격)이 있어야 교육의 목

표가 달성된다.(요3:2, 4:1~42,7:50)


2.교육내용: 기독교교육에 있어서 교육내용은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에

대한 교훈, 우리에게 주신 교훈과 피할 죄, 그리고 우리

생활속에서 설취해야할 올바 른 방법들이다.(딤후3:14~17)


3.강화구현법: 청중의 감정에 충동을 주어 일깨운다. 또 지성에 실질적

일 것을 설파한다.(마5~7, 요14~17)


4.대중집중법: 한 내용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가르친다.(마13~17, 눅8:

1~3)


5.대조비교법: 희다 - 검다, 선 - 악, 옳다 - 그르다, 긍정적 - 부정적,

옛사람 - 새사람, 영적 - 육적등으로 비교하여 가르친다.

(마16:19~21, 25:1~13,30~40)


6.대화대면법: 훌륭한 대화는 훌륭한 정신과 마음에 있다.(막10:27,8:28,

요5:6)


7.동기부여법: 무엇을 왜? 하고 있는지를 일깨운다. 행동의 예상적인 이

유와 결과적인 목적을 뜻한다. (마7:24~27, 20:21~28, 막1:

16~20)


8.문제이용법: 우리 앞에 던져진 일을 이론적인 것보다 싱제적인 면에

서 해결을 돕는다.(막2:7~24, 7:5, 9:11, 12:14~61)


9.본성반사법: 인간은 영원을 사모하는 본성이 있다(전3:11). 욕망과

본능적인 반응을 기대하면서 두둘긴다.(눅 12:4~7,요4:15)


10.비유이용법: 이미 알고 있는 사실, 깨닫기 쉬운 것을 통하여 새로운

진리를 깨닫게 한다. 비유는 실생활과 밀접한 것을 이용

한다.(마13:, 눅15:)


11.사물이용법: 사물의 구체적인 면을 들어 추상적인 개념을 가진 교육

내용을 전달한다. (마6:26, 28, 5:13, 7:24)

12.상징상기법: 구약에서 무엇을 상징 했는가를 상기시키며 자기를 가르

치셨다.(요3:14, 마12:40, 28, 5:13, 7:24)


13.상황이용법: 삶의 실제적인 상황에서 책망과 격려로, 또는 상황을 만

들어 교육 목표를 달성하게 한다.(요9:35, 마21:12~13, 막2:

23~28)


14.성경인용법: 가장 훌륭한 답과 방법은 성경에 있다. 성경은 성경으로

풀어야 한다. OO학자가 말했는데 OO목사님이 말했는데가 아니

라 성경에서 말씀하시기를.... 하고 인용한다.(마4:4, 19:4,

19:13)


15.수사언어법: 일상생활에서 사용한는 언어를 활성화시켜 화폭을 넓게

형성하기 위하여 비유법, 역설법, 풍유법, 과장법등을 사용

한다.(막13:23, 7:9, 요15:1~10 마23:24)


16.실물사용법: 교육환경에 놓여있는 실물, 교육 대상자가 접하는 실물을

사용하여 가르친다. (마22:19~21)


17.동화작용법: 인식적 방법을 읽거나 들은 다른 성질의 것을 충분히 이

해 되도록 하여 진리로 변화시키게 한다.(눅5:36, 4:16~30,

마13:52)


18.응답대응법: 교사에게 던져진 질문에 대하여 각자 시정하게 하며 확신

을 가지게 한다. (요8:3~7, 막2:19~20, 눅13:23~24)


19.인격교제법: 교육자의 인격적 영향이 피교육자의 인격에 사귐을 통하

여 닮게하는 것을 말한다.(막3:13, 눅10:38~24)


20.인상표현법: 피교육자의 감각기관(눈,코,입,귀)을 통하여 표현된 내용

의 지속성을 잦게한다.(요6:1~51, 마7:21, 시청각 교육법)


21.주위환기법: 상대방의 주위를 끌어 그 마음을 잡아 교육자의 영향 아

래 있게 하여 교육 목표를 달성한다.(요3:1~15, 마7:29)


22.질문사용법: 학생들로 하여금 생각나도록 질문을 던져 교육의 결과적

효과에로 유도한다. (마23:17, 막2:25~26, 마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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