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23    지혜로운자와 어리석은자

 


찬송210장(통245장)   말씀 : 잠 21;20-31
오늘의 말씀
20. 지혜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버리느니라  21. 의와 인자를 따라 구하는 자는 생명과 의와 영광을 얻느니라  22. 지혜로운 자는 용사의 성에 올라가서 그 성의 견고히 의뢰하는 것을 파하느니라  23.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그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  24. 무례하고 교만한 자를 이름하여 망령된 자라 하나니 이는 넘치는 교만으로 행함이니라  25. 게으른 자의 정욕이 그를 죽이나니 이는 그 손으로 일하기를 싫어 함이니라  .................................

나의 발견(제목) :
본문 요약 - 본문은 경건한 생활을 추구하기 위해 피해야 할 것들과 힘써야 할 것들을 열거한다. 그리고 모든 지혜와 인간의 강구보다 더 의지할 바는 여호와이심을 강조한다.

분문 살펴보기 - 지혜로운 자의 삶은 화려하지 않으나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외적으로 강해 보이지 않으나 내적인 강함이 있습니다. 어리석은 자의 삶은 그 반대입니다. 외적인 화려함은 있으나 아름다움이 없습니다 어딘가 추해 보이기까지 합니다. 그리고 겉보기에는 매우 강한 것 같으나 허한 구석이 많이 보입니다. 이제 이러한 사실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지혜로운 성도의 삶
  1) 규모 있는 생활을 합니다.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20 절). 지혜로운 성도의 삶이 아름다운 것은 그의 삶이 규모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계획을 세우고 지출을 절제합니다.  2) 의와 인자를 구하는 삶을 삽니다.  '의와 인자를 따라 구하는 자는 생명과 의와 영광을 얻느니라'(21 절). 지혜로운 자는 자신이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으며, 매일 행하는 것이 죄뿐이라는 사실을 압니다.  3) 강한 자를 물리칩니다.  '지혜로운 자는 용사의 성에 올라가서 그 성의 견고히 의뢰하는 것을 파하느니라'(22 절). 지혜로운 자는 그의 지혜와 온유함으로 약한 자들을 감싸고 상처받은 자들을 위로하지만 세상의 강한 자들에게는 그의 강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4) 말을 아끼는 삶을 삽니다.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그 영혼을 환란에서 보전하느니라'(23 절). 지혜로운 자는 결코 많은 말이 사람에게 유익을 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압니다.

  2. 어리석은 자의 삶
  1) 소비적인 삶을 삽니다.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20 절). 어리석은 자는 미래를 조망하는 눈을 가지지 못합니다.  2) 교만한 삶을 삽니다.  '무례하고 교만한 자를 이름 하여 망명된 자라 하나니 이는 넘치는 교만으로 행함이니라.'(24 절). 어리석은 사람의 또 하나의 특징은 교만한 삶을 산다는 것입니다.  3) 게으른 삶을 삽니다.  '게으른 자의 정욕이 그를 죽이나니 이는 그 손으로 일하기를 싫어함이니라.'(25 절). 어리석은 자는 세상에 있는 쾌락은 혼자 다 즐기려고 하면서도 일은 하지 않습니다.
나의 이해 (본문요약):

 

은혜의 나눔
미국의 어느 지방에 사는 한 소년이 철도 연변으로 통학하고 있었다. 하루는 소년이 학교로 가고 있는데 지난밤에 내린 폭우로 철도가 끊긴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시간을 보니 곧 기차가 지나갈 시간이었다. 결국 다급해진 소년은 자기 넓적다리의 동맥을 칼로 찔러 피가 나게 한 뒤 벗은 셔츠를 붉게 물들였다. 그리고는 기차가 달려오는 쪽을 향해 셔츠를 흔들며 '스톱!'하고 외쳐댔다. 기차는 이내 멈추고 기관사와 승객들이 무슨 일인가 하여 내려왔을 때 이미 소년은 너무 많은 피를 흘려 숨을 거둔 것이었다. 그들은 소년을 부둥켜안고 눈물을 흘리며 그의 죽음을 추모했고 후에는 소년의 동상을 세웠다고 한다.
적용 - 교회의 일을 하는 성도들은 크게 두 부류에 속한 것이다. 즉 스스로 자청하여 일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남의 이목에 어쩔 수 없이 움직이는 자들인데 두 부류의 차이점을 전자에 속한 자는 봉사하면 할수록 감사와 기쁨이 생기는 반면 후자에 속한 자는 피로와 불만에 늘 싸여 있다.
 나에게 주시는 말씀(적용) ;

오늘의 기도: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