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아들, 하나님의 아들들(The Son of God & sons of God)
“하나님의 아들”(the Son of God)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들 중 예수님의 신성을 나타내는 이름이다. “하나님의 아들”이란 말은, 여호와의 증인들의 견해처럼, 하나님의 “아들”이므로 아버지 하나님보다 열등한 신을 의미하는 말이 아니다. 여기서 “아들”은 아버지와 동일한 속성을 가진 존재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이름은 그분이 아버지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이라는 뜻이다. 요한복음 10장에서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씀하시면서 자신과 아버지가 하나라고 동일시 하셨다(요 10:30). 유대인들도 예수님의 말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했고, 그 말에 대해서 “하나님을 모독했다”고 반응했다.
사복음서 중에 특히 요한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강조하고 있는 복음서이다. 사도 요한은 그의 복음서의 기록 목적을 우리로 하여금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힌다(요 20:31). 마태복음에서 예수님이 행하신 표적들이 그분이 유대인의 왕, 즉 “다윗의 아들”이심을 증명하는 것이라면, 요한복음에서의 그분의 표적들은 예수님의 신성, 즉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증명하고 있다(요 20:30,31).
“하나님의 아들들”(sons of God)은 구약과 신약에서의 의미가 각각 다르다. 구약에서의 “하나님의 아들들”은 천사들을 의미한다. 어떤 사람들은 창세기 6장에서 “하나님의 아들들”을 경건한 혈통인 “셋의 후손”이라고 오해하지만, 이것은 아담의 타락 이후 온 인류가 함께 타락했음을 간과한 생각이다. 아담의 타락으로 인하여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렸고, 따라서 아담 안에서 태어난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행위가 아무리 선하고 경건해도 결코 “하나님의 아들들”이라고 불릴 수 없었다. 구약 성경 어디에서도 인간을 가리켜 “하나님의 아들들”이라고 부른 적이 없다. 단지 이사야 43:6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가리켜 “나의 아들들과 딸들”이라고 하셨을 뿐이다.
구약에서 이 용어는 다섯 번 등장하는데(창 6:2,4, 욥 1:6; 2:1; 38:7), 다섯 번 모두 천사들을 일컫는 말로 쓰였다. 구약에 나오는 “하나님의 아들들”은 홍수 직후 기록된 책인 욥기에 잘 정의되어 있다. 창세기 6장에 나오는 이 용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견들이 분분하지만, 욥기 1장과 2장에서 이 용어가 천사들을 가리킨다는 것은 확실하다. 따라서 자연히 창세기에서도 이 용어는 천사들을 뜻한다는 것이 증명되는데, 창세기 6장에서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이 결합하여 낳은 존재들이 정상적인 인간이 아니라 기형적인 거인들이었음을 감안한다면, 이 “하나님의 아들들”이 보통의 인간이 아닌 특수한 존재들임을 알 수 있다. 그들은 자기의 위치를 지키지 않고 범죄하여 땅으로 내려온 천사들로, 베드로후서 2장과 유다서에서는 노아의 홍수의 원인이 바로 이들이었음을 밝히고 있다.
한 가지 의문을 품을 수 있는 것은 천사들이 아이를 낳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는 마태복음 22장에서 예수님께서 부활에 대해 언급하실 때, 부활 때의 몸은 결혼할 수 없다고 말씀하시면서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마 22:30). 일반적으로 이 말씀을 근거로 천사들이 무성(sexless)의 존재라고 인식하지만, 천사들이 무성이라는 것은 성경 어느 구절에서도 뒷받침될 수 없다. 성경 어디를 보아도 땅에 내려온 천사는 항상 젊은 남자로 등장한다(창 19:10-15, 판 13:3-21, 행 1:10,20:12, 갈 4:14, 계 21:17). 남자들끼리는 결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천사들이 결혼할 수 없다는 말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구약의 하나님의 아들들에 대해서는 <피터 럭크만의 주석서 창세기> 6장의 주석 참조)
이에 반해 신약에서 “하나님의 아들들”(sons of God)은 하나님의 거듭난 자녀들을 말한다. 아담에게서 태어난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방법이 신약에서 제시되었다. 이 방법은 유일한 방법이며 가장 확실한 방법인데, 요한복음 1:12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하나님의 아들”을 영접하는 것이다. 『그러나 누구든지 그를 영접한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즉 그의 이름을 믿는 사람들에게니라』(요 1:12).
아담이 타락하면서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렸기 때문에 유일하게 예수 그리스도만이 하나님의 형상이심을 알아야 한다(고후 4:4). 그러므로 하나님의 형상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인해 성령으로 거듭난 신약 성도들에게만 다시 회복될 수 있다. 『그 분께서는 미리 아신 자들을 자기 아들의 형상과 일치하게 하시려고 또한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를 많은 형제 가운데서 첫 태생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롬 8:29).
예수님께서는 성령으로 태어나신 첫 번째 사람이시다. 신약의 그리스도인들도 성령으로 태어난 사람들이다(요 3:5). 그들의 육신은 인간 부모에게서 났을지라도 그들의 죽었던 영은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으로 태어난 모든 사람들 중에 첫태생이 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영접한 신약 성도들은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 것이다. 『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이들은 곧 하나님의 아들들이니라』(롬8:14).
“하나님의 아들”(the Son of God)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하나님의 아들들”(sons of God)이 된 그리스도인들은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아들”의 형상을 입을 것이다. 『사랑하는 자들아, 이제는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들이라. 우리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이 되리라는 것을 아노니, 이는 우리가 그분 그대로 그분을 볼 것이기 때문이라』(요일 3:2).
그러므로 신약의 그리스도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신 몸과 같이 변화할 것인데(롬 8:29, 빌 3:21, 고전 15:49), 그 몸은 또한 하늘에 있는 천사들의 몸과도 같다(마 22:30). 이 몸은 피가 없이 살과 뼈로만 구성되어 있고(눅 24:39), 구운 생선을 먹을 수 있을 만큼 실제적인 몸이면서도(눅 24:42), 벽을 통과할 수 있는 신비한 몸이다(요 20:19). 이 몸은 순간적으로 우주 저 너머에 있는 셋째 하늘에 갔다 올 수 있는 몸이며(요 20:17, 마 28:9, 고전 15:52, 살전 4:16,17), 보였다가 안보이기도 할 수 있는 몸으로(눅 24:31), 예수님의 부활 때의 몸과 같이 서른 세 살 반 된 남자의 모습이다.
이러한 변화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 일어나며(고전 15:49-52, 요일 3:2),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더욱 더 주님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복된 소망을 갖는다(딤후 4:8, 딛 2:13). 또한 성경은 우리뿐만 아니라 모든 피조물도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들로 나타나길 기다린다고 말씀한다. 『피조물이 간절한 기대를 가지고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날 것을 기다리고 있나니 이는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자의가 아니요, 오직 소망 가운데 그것들을 굴복케 하시는 그 분 때문이니라』(롬 8:19,20).
그러나 그 때까지 그리스도인들은 여전히 비뚤어지고 변질된 세상에 살고 있다. 우리는 마귀의 자녀(요일 3:10), 불순종의 자녀(엡 2:2), 진노의 자녀(엡 2:3)였으나 “하나님의 아들”로 인해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들은 진리가 가리워진 이 어두운 세상에서 빛을 비추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이는 너희 하나님의 아들들이 흠 없고 순전하여, 비뚤어지고 변질된 민족 가운데서 책망받지 않게 하려 함이니 너희는 세상에서 빛들을 비추는 자들이라』(빌 2:15
자료제공 : http://www.biblemaster.co.kr
출처 : 출처 : 월간 성경대로믿는사람들 1996년 3월호 (통권 48 호) page :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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