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론이란
신론은 the doctrine of God 입니다. 즉, 하나님에 관한 교리입니다.
신론에서 다루는 것들은 기본적으로, 하나님의 본질, 하나님의 속성들, 삼위일체 등입니다.
하나님의 본질은 ad intra라고 해서 내적인 하나님 스스로의 특성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속성들은 ad extra와 관계되어 있고, 밖으로 드러내어지는 하나님의 속성들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불변성, 자존성, 영원성, 의지, 무한한 능력, 파워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삼위일체는 성부,성자, 성령 각 person 들이 위격으로 존재하고,
그 삼위가 본질적으로 하나가 되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신론은 하나님 자신에 대한 교리와 신학을 말합니다.
2 기독론이란
기독론은 성부 성자 성령 중에 2위 격에 해당하는 예수 그리스도 성자에 대한 교리입니다.
대표적으로, 성자가 2 본질을 가지기 때문에, 두 본성 기독론을 연구합니다.(신성, 인성)
그리고, 예수가 이 땅에 오신 것을 공부하는 성육신에 대한 교리도 살펴봅니다.
또한, 성육신 하시는 이유로서의 속죄 (atonement)에 대한 교리도 기독론에 포함됩니다.
신성과 인성이 서로 연합하여 교류하는 idiomatum communicatio 교리도 포함됩니다.
그러므로, 기독론은 성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학문입니다.
3 바울신학의 개요란
바울은 신약성경의 많은 부분을 저술한 뛰어난 신학자이요, 목회자이고 학자입니다.
바울신학을 대표적으로 이신칭의 사상으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이신칭의란 믿음으로 의롭다고 칭함을 얻어 구원에 이르는 기독교의 대표적인 교리 중에 하나입니다.
바울신학은 그러므로, 칭의와 성화와 밀접한 관련을 가집니다.
또한, 바울신학은 율법과 복음의 관계에 대해서도 밀접한 관련을 가집니다.
바울신학은, 율법보다 복음을 더 강조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율법 자체를 완전히 폐기하는
율법폐기신학은 아닙니다. 오히려, 복음으로 율법이 완성되는 입장을 지닙니다.
4 기독교인의 삶 이란
정통 기독교는 이중예정을 주장합니다.
이중예정은 일부 사람은 선택받고, 일부 사람은 유기되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나, 한번 선택 받았다고 해서, 그냥 아무렇게나 살아서 구원에 이르는 것은 아닙니다.
칭의를 받은 사람은 성화에로의 부르심이 있게 됩니다.
성화의 삶은 하나님의 본성을 닮아가며 그리스도의 삶을 따라가는 삶입니다.
모든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랑"의 가치이며,
사랑의 가치로 기독교의 삶은 정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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