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전도


1.복음전도자들


복음전도자들은 직업적인 사역자들과 임명된 사람들이 있었다. 그들은 성육신하신 예수를 알았고 그의 부활후에 그로부터 명령을 받은 한 두명의 다른 사도들과 함께 교회에 의해서 보내어졌고 믿음의 은사를 받은 순회 전도자들에게 모두 적용되었다. 순회전도자들은 한장소에 오래 머물지 않고 가난을 운명으로 받아들였다. 그들은 그들 자신이 하나님에 의해서 부름을 입었다는 의식을 가지고 살았고, 그래서 그들은 생활이나 메세지, 기독교인으로서의 생활을 통해서 하나님에 대한 보증을 보여주었다. 또한 장로는 교회에 주신 하나님의 선물이였는데 장로의 주된 사역은 기독교 공동체를 세우므로 회원들이 자신들의 실력을 발견하고 수행하도록 하는 일이며 주교는 복음전파와 성례전을 행하는 일이였다.

2.비공식적인 복음전도자들
초대교회 당시의 믿음은 비 공식적인 복음전도자들에 의해서 자발적으로 확산되었으며 특별히 노동자 계층에 전파되었다. 여인들의 탁월한 사역과 지속적인 헌신과 충성을 보게 된다. 예수를 따르던 많은 여인들, 오순절, 사도행전의 도르가, 루디아, 브리스길라. 밀림의네딸, 로마제국의 모미틸라의 질녀들이 복음전도자들로 전해지고 있다.

3.복음전도자들:그들의 삶은 어떠하였는가 ?
그들의 삶은 핍박을 당해도 양심을 깨끗하게 지키고, 그리스도안에서 선한 행위를 하면서 높은 도덕적 기준을 유지하였다. 또교회에서 이루어지는 교제는 인종, 성별,계층 그리고 교육의 장벽을 넘어섬으로써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코이노니아로 지칭되는 이단어는 세속적인 용법에 있어서 식사모임, 장례모임, 상인조직과 같이 공동활동을 일으키기 위한 조직된 비공식적 연합을 의미하였다. 이것은 로마인들의 생활에 잘알려졌기 때문에 로마법에 저촉되지 않았으므로 허용되었던 같다.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삶을 살아가므로 그들의 삶이 그리스도의 삶이 되도록 노력을 하였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변하기까지 출산의 고통을 치루었다. 그리스도와 만난 그들은 그의 삶속에서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는 것이 하나님께로 이끄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과 최고의 기쁨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었다. 예수께서 주는 이기쁨은 교회의 영원한 소유물이며 아무도 그들로 부커 빼앗아 갈 수 없다는 약속을 믿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성령께서 주신 기쁨으로 충만하여 고통속에서도 감옥에서도 순교하면서 기뻐하면서 찬양하였다. 핍박을 받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다른 사람에게 선포하였다. 죽음을 맞이하면서도 이것을 예수께서 가르친 죄에 대한 비타협정신이 초대교회에 깊게 뿌리박혔기 때무너에 베드로와 요한이 기독교인으로서의 행위로 인하여 투옥되고, 산헤드린 공회앞에서 위험을 당할 때에도 소리를 지르거나 불평하거나 포기하지 않았다. 그들은 동료들과 함께 기도하고 부활의 주님을전파하였다.  그들이 메세지를 전파함에 있어서 역사는 능력으로 나타났다. 병고침과 귀신의 쫓아냄을 포함하여 기적을 행하였던 것이다.

결론)초대교회에 있어서 복음전도자들은 예수님이 메세지를 직접 들었고, 부활도 목격하고, 예수님으로부터 사명을 받은 사도들과, 사도로 뽑히지는 않았지만 예수님의 사건을 목격한 많은초대교인들이 사방으로 흩어져 복음을 전파하였다. 복음전파는 사실상 비공식적인 복음전도자들에 의해서 로마를 복음화 한 것이다. 복음전도자들의 삶은 깨끗하고 그리스도의 품성을 닮아 어떠한 고난과 압박속에서도 인내하고 능력을 보여주었다.

 전도방법
a.대중전도

1.회당설교 : 회당은 유대인들 사이에 복음전도를 위한 모판을 제공했다. 여기에 바로 기독교 전도자가 복음을 전할 수 있는 회중이 있었다. 안디옥 회당에서의 설교는 유대인들에게 대한 전도의 접근의 모델이였다.롤란드 알렌은 회당설교의 네가지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첫째는 청중의 감수성에 대한 바울의 회유와 동정, 둘째는 바울은 어려움을 솔직하게 인정하고 그들의 구미에 맞지 않는 진리를 선포하는데 용기를 보인다. 세째는 그의 청중들과 그들의 지력과 영적 필요성이다. 네째는 복음메세지의 진리와 능력안에서는 능력안에서는 주저하지 않는 확신이다.기독교 전도는 이스라엘의 역사에 뿌리를 두고 설교자와 청중을 연합하는 공통의 기원과 공통의 신앙을 강조하면서 있는 자리에서 시작해야 한다. 이 종교는 새로운 종교가 아니고,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그치이며 이스라엘의 역사의 열매라고 하는 사실을 보여주어야 했다.

2.옥외설교 :회당에서 그리고 회당을 통해서 한 설교는 별도이지만 제자들은 옥회설교(open air preaching)에 있어서 그들 스승의 가르침을 따랐다. 즉흥적인 만남은  많은 사람들이 통행하거나 모이는 사원지역이 효과적이였다. 사도행전은 제자들이 예루살렘, 사마리아, 루스드라, 아덴등과 같은 곳에서 옥외설교를 했음을 보여주고 있다.유대주의적인 입장에서 볼 때 옥외설교는 결코 혁신적인 방법은 아니였다.
3.예언적 설교 :초대교회시절에는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을 빌어 직접 직설적인 언어를 구사하는 예언자들이 있었다. 예언은 어떤이들은 소유하고 어떤이들은 소유하지 못한 은사였다.  예언은 성령의 직접적인 지배하에 있는 조리있는 말이다. 초대교회 시절 예언은 사도직 다음으로 아주 귀하게 여겼다. 하나님이 주신 은사를 소유했기 때문이다. 예언자는 충동저거인 자극으로 가득하지 않았다. 그들은 방언을 말하는 사람들과는 대조적으로 자신의 마음을 통제하고, 한결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디다케는 이재능이 진심으로 일어난 것이라고 주장하는 자들에게 경건한 생활이 중요함을 강조하기도했다.예언은 교회에서 계속되어졌다. 감독제도의 출현으로 예언이 쇠퇴하게 되었어도 예언적 기능을  주교들은 몰두하였다.

4.설교의 가치: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초대교인들은 설교를 하였다. 오리겐에 의해서 채택된 시편36편에 대한 그의 주석에서 우리는 설교자의 예를 볼수 있다. 설교는 학문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도리어 실제적인 접근을 이루면서 행해졌다.

5.교훈적 전도:
기독교의 교훈과 철학을 가르치는 학자는 로마에서 져스틴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는 기독교인이 되기전 철학강의를 하는 동안,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에게나 신앙에 관한 교훈을 하였다. 가르침과 전도의 이 혼합은 많은 지식인 층의 사람에 의해서 사용되었다. 이 방법은 지식인들로 부터 개종한 사람들로 부터사용되었느너데 이들은 안전하게 그리고 서서히 변증학을 썻으며 이들이 거물도 아니였음에도 불구하고 순교도 하였던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이교훈적 전도는 에베소에 3년을 머물면서 전도를 하였던 사도바울과 같은 이에게서 유래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 수 있다.

6.증언:메세지의 진리에 대한 개인적 증언은 기독교 증거의 절대 필요한 요소이다. 자신의 경험을 확신하고 증언했던 것이 이교세계를 전도하는데 성공하였다. 이 증언은 2세기의 복음전도의 중요한 요소로 남아 있다.

b.가정전도
가정의 편안한 분위기와 비격식성이 가정전도의 형태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가정에서의 교회가 기독교신앙의 선파에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가장 최초의 기독교 공동체는 예루살렘의 마가라는 요한의 어머니가 소유하고 있는 집의 다락방에서 만났다는 사실이다.가정이  갖는 사회학적 중요성은 기독교 전진기지의 중심이 되었다. 가장은 개종으로 전가족을 기독교인이 되게 하였고, 개종한 부인의 거룩한 행동은 전 가족에게 감화를 주었다. 기독교 가장은 저녁 교제의 장소로, 성찬의 장소로, 철야기도와 예배와 교훈의 장소로 즉석 복음집회 장소로 그 가정을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c.개인전도
예수 진리를 발견한 사람이 다른사람에게 그의 감명을 나누기 위해서 만나는 것은 중요하다. 이 개인 전도를 통하여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만나게 되었다. 개인적인 만남, 방문을 통하여 전도의 기회를 활용하였던 것이다.

d. 문서전도

1.1세기의 변증서인 사복음서
예수에 관해 떠도는 이야기들과 이방인들에게 설교하고 가르치는데 사용된 문답식 단편들을 구성하려는 새로운 문학형태인 복음을 고안한 첫번째 사람이 마가였다. 그는 전기물을 쓰는 것이 아닐,예수가 어떤 인물이었는지를 보여주고 제자들이 그를 따른 증거와 그분이 바로 하나님의 아들 메시야인것을 보여주기 위해 배열된 많은 증인들의 입술로부터 나온 증거로 쓰여진 신앙고백이었다. 마가복음은 철두철미하게 케리그마적이다. 요한은 예수와 그의 인격과 오신 목적을 '표적'을 선택함으로 강조하기를 원한다. 마태는 회개해서 신앙에 이르게 할 일차적인 호소보다는 오히려 신실한 가르침의 사역을 지지해 줄 자료를 주로 찿아 본다.

결론) 초대기독교인들이 세계를 복음화하기 시작한 것은 자신들의 주무기로서 성경과 기도를 내세우며 자신의 신앙을 다른 사람과 나누려는 사랑과 타오르는 열심과 그리고 삶과 죽음의 순수한 우위에 근거하여 복음을 전하였다. 복음전도는 그들의 사명이였다.

 

 


 

 복음전도의 동기

1.감사의 태도
복음을 전파하는데 있어서 초대교인들의 생각은 신학적이였다. 그러나 그들은 복음을 전파하는 것은 그들에게 적절하다고 생각했거나 사회적인 공리적인 입장에서 한 것이 아니였다. 복음전도의 주요동기는 초대교인들 자신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받은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 받은 사랑이 너무도 감사해서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예수님의 보내심과 죽으심과 부활을 통하여 인간을 구원하신다는 사실을 목숨을 걸고 전파하였던 것이다. 초대기독교인들은 그리스도의 인격에 깊은 감동을 받았고, 예수님의 사랑에 의해서 사로잡혔다. 그들의 삶을 이러한 사랑에 사로잡힘으로써 예수님을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바로 복음전도의 사역은 하나님께 대한 자발적인 사랑의 헌신임을 알 수 있다.
한마디로 기독교의 복음전파의 설명을 하자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며, 예수의 보내심과 죽으심과 부활하심을 통하여 인간을 위하여 무엇을 하셨는가에 그 동기가 깊이 뿌리 박혀 있다는 것이다.

2.책임감
기독교인들에게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던 두번째 요소는 항상 하나님앞에서의 그들의 고백을 따라서 사는 삶에 대한 책임감이었다. 그들은 마지막날에 주님앞에서 부끄러움을 당치않기 위하여 진실하기로 결심하였다. 기독교인들은 살든지 죽든지 주님을 기쁘게 하는자가 되기를 힘쓰며, 주님앞에 섰을때 선악간에 그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보응을 받는다는 것이  사도바울의은 복음전도사역에 있어서 동기를 부여한 요소였다.  하나님께서는 진실한 종에 대하여 보상을 베푸시지만 그러한 보상은 그리스도의 성품에 더욱 접근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보상은 은혜의 산물인데, 그것은 공로에 따라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은혜로 주어지는 것이다. 초대기독고인들은 위대한 재판장이신 하나님앞에서의개인적인 책임감은 복음전도에 있어서 중요한 동기가 되었던 것이다. 사도바울은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여 그 자신이 저주를 받을가능성에 대하여 두려워하였다. 기독교인의 봉사에 대한 동기로서의 최후의 심판에 대하여 바울이 제기한 문제의 미묘한 성격으로 볼때에 징계와 보상에 대한 교리는 결코 열등한 것이 아니였다.

3.관심
복음화되지 아니한 인간의 상태에 대한 관심이 초대교회의 복음전도를 위한 숨겨진 원동력이였다. 사도바울서신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는 것은 복음전도를 위한 만반의 준비가 초대교인들에 의해서 준비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프로트렙티쿠스의 결론장에는 "나는 인간을 향한 사랑에 이끌리어 내가 하나님께로서 받은바 가장 큰 축복인 구원을 선포하지 않을 수 없읍니다" 그의 이러한 독자들의 행복에 대한 관심이 너무나도 켰기 때문에 그들은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도 아끼지 않았다.
사도바울은 그자신이 에스겔이 그러했던 것 처럼 자신의 목숨을 희생할 준비까지 하면서 하나님의 은혜에 귀를 기울이기를 거절하는 한 그들은 위험한 상태에 처해 있음을 그들에게 경고하면서 자신이 하나님의 파수군임을 인식하고 있었다. 때때로 그리스인의 삶의 유익성을 설명하기도 하고, 궁극적으로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데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결론) 초대교회는 그들의  특징인 복음전도를 위한 열정을 불살랐는데 이것은  역사를 통하여  두드러진 현상이였다. 그들은 죽기도하고,조롱거리가 되기도 하였으며 공민권을 박탈당하기도 했고 재산이나 집이나 가족까지 죽임을 당하기도 했다. 더구나 로마제국의 신에게 예배하기를 거부했다. 그들은 자신의 죽음으로부터 구하기 위하여 그리스도를 부인하지 않았고, 오히려 죽음을 통하여 복음을 전파하였다. 이와같은 정열과 비밀은 비천한 자신에게 베풀어주신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체험하고 그 사랑에 감사하는 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사랑을 전하게 되었다. 그들은 복음전도에 있어서 책임감을 갖고, 하나님의 사랑을 알지 못하는 자들에게 관심을 갖고,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다. 역시 복음전도의 동기는 값없이 받았기에 값없이 준다는 것이고 사도바울과 같이 전하지 않으면 저주아래 있을 것이라는 절대적인 사명에 의한 것이였다.


  전도전략
기독교 복음은 어느 곳에거주하든지간에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었다. 초대교인들은 그점에 있어서 주저하지 않았다. 바로 이점이 선교의 출발점이 되었다.하나님의 속성자체가 보편적 선교를 요구하신다.
1.지형   1세기에 지중해 연안의 문명화된 세계가 로마의 지배하에 있었다는 사실을 통해서 효과적인 복음전파가 용이했다는 사실을 우리는 볼수 있다.
로마제국의 자연적인 교통로를 따라 복음이 전파되었다. 기독교 확장은 지형적 요소가 전체전략에 있어서 중요하였다. 로마의 교두보는 모두 이용되어 복음이 주변국가로 퍼져나가게 되었다.
지형적인 요소는 기독교의 전도의 지역책략에 일익을 담당했다. 북음은 자연스런 교통로를 따라서 퍼져나갔던 것이다. 바울의 서신 운반은 교통로를 따랐고, 확실한 복음은 지리적 근접선과 도로망을 따라서 전파되었다. 기독교인들이 그들의 주요한 전진로로서 로마제국의 길과 교역로를사용한 첫번째 사람들은 물론 아니다. 그들보다 먼저 유대인들이 이것들을 사용하였다. 기독교인들이 처음2세기동안 침투해 들어간 주요한 모든 지역에 유대인들이 그들보다 먼저 거기에 있었다는사실은 매우 의미심장한 것이다.
2.영향
1)사도바울의 목표
알렌은 그의 저서 "전도방법"에서 바울의 전도전략은 로마제국의 행정과 헬라문명과 유대영향과 상업요충지의  중심부를 선택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제안에 대해 각각 타당한 이유를 제시하지만 , 다른 면을 지적함으로써 현명하게 결론을 내린다. 그는 성령의 인도함을 받았고, 그가 멈추어야 하는 중심지가 아니라, 그가 시작해야 하는 중심지였으며, 생명을 고갈시켜야 하는 중심지가 아니라, 그곳으로부터 생명을 전파하는 중심지였다. 초대기독교인들이 세우려고 했던 것은 바로 이와 같은 중심지였다.
2)사도바울의 선교전략
공동체의 지도자를 찿아가 복음을 전하는 정책을 바울은 취하면서 그들이 기독교인이 되면 그들을 통해 복음의 메세지가 더 넓게 퍼질 수 있도록 하였고, 사도바울의 전략은 도시중심적이었다. 에베소에서 했던 것 처럼 도시를 중심지로 삼고, 이처럼 도시를 선교전략의 중심지로 삼은 것은 로마의 방문으로 확실하게 결정되어 졌다. 또 동시에 지방적이며, 동시에 세계적인 전략을 가지고 있었다. 사도바울은 하나님의 전체 구원 역사의 열렬한 도구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의 공동체를 세웠다. 이것은 전세계를 복음화하려는 바울의 비젼이였다.

3.종말론  그리스도의 임박한 재림에 대한 기대가 초대교회의 복음전도에 있어서 강력한 원동력이 되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초대교인들을 향한 설교는 임박한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선포와 만물의 마지막때에 있어서  외개와 믿음에 대한 도전으로 그절정에 이르렀다. 초대교회의 복음전도에 있어서 강력한 원동력은 종말론이였다. 종말론적인 기대는 복음전도를 위한 교회의 교리에 있어서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그리스도의 신속한 재림은 옳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1세기교회의 종말론적인 기대에 다양성속에는 구속하신 것들을 완성하실 것이라는 깊은 확신이 있었다.

결론)사도바울은 도시중심적이며 동시에 개방적이며 헌신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선교에 열정을 기울였다. 초대교회에 복음전도의 강력한 원동력은 역시 종말에 대한 소망이였다. 종말에 대한 잘못해석으로 문제가 일어나기도 했지만 종말에 대한 근본적인 확신에는 오류를 범하지 않고, 종말론과 복음전도는 성령의 인격안에 떨어질 수 없이 연합되어 있으므로 지금도 온세계에 선교의 사역으로 계속되어지고 있다. 초대교회의 복음전도를 통해서 우리는 그들이 역시 그리스도에 대한 확실한 믿음위에서있다는 사실과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열정으로 싸여 있었다는 것을 우리는 보았다. 사람을 완전히 변화시킬수 있는 첫번째길이 복음전도이다. 이러한 것을 의무로 또 당연히 해야 할 일로 기억하고 산 초대교인들의 신앙을 따라 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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