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의 목회윤리(1) 

목회자의 목회윤리

윤리(倫理)란 말의 윤(倫)은 영어의 fellow, fellowship에 해당되는 말로 "동료", "이웃"을뜻하나 넓게는 지역사회, 국가, 인류에게까지도 미치는 공동체를 가리킵니다. 그리고 인륜(人倫)이라했을 때는 사람이 살아가는 어떤 정신적 규범(規範)이나 질서(秩序)를 뜻합니다. 이와같은 윤(倫)을 이론화시키며 논리적으로 체계를 지었을 때 그것을 윤리라 합니다. 한문에서 "윤"(倫)자는 "人"은 사람이요 " "은 물건이나 사람의 모임입니다. 즉 "사람의 모임"입니다. "리"(理)자에서 "王"은 "아름다운 돌" 이란 뜻으로 실에 구슬 셋을 꿴 것을 뜻했습니다. ( )후에 임금(王)과 구별하기 위해 점을 찍어 구슬옥(玉)이라 했습니다.
"理"는 밭(田)과 땅(土)의 경계선이란 뜻으로 "길"을 뜻합니다. 즉 "리(理)"란 인간이 걸어야할 길, 규범입니다. 윤리와 도덕의 주체인 사람이란 "삶"에서 나온것이라 합니다. 사람의 준말이 삶입니다. 삶과 죽음을 말할 때 "살아있는 동안이 사람이다" 말이됩니다. 사람이란 그의 생존성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1. 신앙과 윤리
"종교"란 말의 영어로는 "릴리젼"(Religion)입니다. "묶는다" "결합한다"는 뜻입니다. 종교란 하나님과 나, 절대자와 나를 결합시키는 일이요, 동시에 하나님 안에서 모든 인류 곧 이웃과결합하는 일입니다. 종교는 나와 하나님과의 결합과 일치 일 뿐 아니라, 나와 이웃과의 결합과 일치이며, 공동체요, 교통입니다. 그러므로 기독교는 하나님과 사람과의 사이를 연결시키고 이를 인간관계에까지 전개함에 목적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하나님께서 사람에게를 "계시"라하고, 사람으로부터 하나님께를 "신앙"이라 합니다. 신앙은 곧 하나님의계시에 대한 인간의응답으로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를 "계시신앙"이라고 합니다.
"사람으로부터 하나님께"의 신앙은 다시 신앙과 윤리로 분류됩니다. 신앙과 윤리는 표리일체(表裏一體)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신앙이 아무리 하나님께 대한 것이므로 숨겨져 있다 하더라도 "숨은 것이 드러나지 않음이 없다"(막4:22)는 말처럼 신앙은 필연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을 사랑이라 부르는 신앙의 원리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사랑으로 행하는 믿음만이 중요하다"(갈5:6)했습니다.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마7:71)
"내말을 듣고도 행하지 않은 사람은 모래위에 자기집을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니라"(마7:26)는 말씀은 예수님께서 신앙의 윤리성을 강조하는 말씀입니다. 인간은 이웃과 관계없는 고립적 개인이 이 세상에 존재할 수 없음 같이 목회자는 사람과의 깊은 관계를 가진 자이므로 여기에 목회자의 윤리적 책임이 강조되는 것입니다. 기독교 신앙윤리의 표준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자체이며 또한 그의 교훈입니다. 목회자가 입으로는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자신이 윤리적으로 도덕적으로 바르지 못한 생활을 한다면 그것은 이율배반(二律背反)의 생활이요, 목회자의 자격상실입니다.

 

2. 성직에 대한 바른인식
목사직은 고귀하고 신성한 소명이며 그리스도를 대표하는 직입니다. 그러므로 목회자의 그릇된 행동이 그리스도께 영향을 끼쳐서는 결코 안될 것입니다. 목회자 자신의 이미지(Image)에 관해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목회자의 효과적인 목회수행은 그가 가진 목회자로서의 이미지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1) 하나님과의 종적 관계
목회자는 그 직책(職責)자체가 하나님께로부터 부여받은 일이므로 우선순위(Priority)에 있어서 하나님이 먼저이십니다. 즉 이말은 횡적인 관계보다 종적인 관계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2) 타인과의 횡적인 관계
목회자는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예의 바르고 윤리적이어야 합니다. "당신은 남을 가르치면서 왜 당신 자신은 가르치지 못합니까?"(롬2:21)란 충고를 명심해야 합니다.
이 말은 다른 사람들에게 반드시 동의하라든지 타협(Compromise)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3) 말씀증거자
목회자는 하나님 말씀의 사역자이지 흥행사(Showman)가 아닙니다. 하나님 말씀에 대한 성실한 증거자가 되어야 합니다. 이종성 박사는 "세속사회와 설교자"라는 논문에서 불타는 소명갈과 신언(神言)에 충성을 다하는 설교자가 아닌 현대 설교자들을 비판하면서 아들에 대하여,,,,
① 외길통행설교자라 했습니다. 무실력자입니다. 설교자의 선포에 듣는이의 응답이 없는 독백, 일방통행적 설교가 되고 있다 했습니다.
② 과대P.R 운동원이라 했습니다. 하나님 말씀은 과대헌전이 필요없습니다. 있는 그대로 전해야 합니다.(히4:12)
③ 다람쥐 설교자라 했습니다. 자신감을 잃은 설교자입니다. 진리에 대한 확신읎이 교회안에서만 큰소리치고 나가서는 유구무언입니다.
④ 여기로 공략설교자라 했습니다. 현대 감각파입니다. 핵심이 없는 설교자입니다.
설교자는 개인적인 안일이나 위신을 돌보지 않고, 위험한 사실 앞에서도 위축됨이 없이 소신을 향해 나가며, 하나님의 영광만을 나타내기 위하여 자신을 하나님 제단 위에 올려 놓은 윤리적 결단이 있어야 합니다.
(4) 목회자의 십계명
팔머(H.Palmer)목사는 목회자의 십계명으로...
① 양 도적질하지 말 것
② 고자질하지 말 것
③ 전임자에게 성실하라
④ 후임자에 대해 배려하라
⑤ 성직자의 권위를 가지고 생활하라
⑥ 좋은 시민이 되라
⑦ 전시간을 자기사명을 위해 봉사하라
⑧ 보수에 관계없이 일하라
⑨ 부녀들에 관한 목회자의 특수한 책임을 기억하라.
⑩ 집안일에 성공하라라고 말했습니다.
한경직 목사님은 성공적 목회자의 십계명으로,,,
① 잃은양을 찾을 것이나 남의 양 도적질하지 말것이요
② 새교회 설립에 힘쓸 것이나 기성교회로부터 분열케 말것이요
③ 새예배당 건축은 좋으나 이웃교회 처마밑에 세우지 말것이요
④ 반대하는 교회 억지로 머물지 말고, 환영하는 교회 억지로 떠나지 말것이요
⑤ 부름받는 목장에서 충성을 다하고 남의 울타리 넘겨다 보지 말것이요
⑥ 교인집 심방은 해도 이웃놀이는 하지 말것이요
⑦ 남의 비밀 누설하지 말것이요
⑧ 금전거래 분명히 할것이요
⑩ 교역자끼리 시기하지 말 것 등을 말했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