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랍선교 문제점과 장애요인

아랍 선교의 장애 요인과 해법

 

 

1. 이스라엘의 건국사건(1948)과 이스라엘의 동 예루살렘 탈환사건(1967)을 각각 성경예언의 성취적 사건이라고 주장하는 기독교 신학은? 세대주의

2. 이 시대에 성경예언성취의 주인공에 대한 세대주의적 이해는 아랍 선교의 큰 장애 요인이 된다. 세대주의에 따르면, 성경 예언 성취의 주인공은 야곱의 혈통적 후손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혁/언약신학에 따르면, 누가 그 주인공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3. 세대주의는 개혁/언약신학에 대하여 대체신학이라고 비판한다. 그 의도가 무엇인가?

성경예언성취의 주인공은 야곱의 혈통적인 후손들인데, 개혁/대체신학은 이방인들이 섞여있는 교회 공동체가 감히 그리스도의 보혈로 구속함을 받았다는 점을 운운하면서, 그 주인공의 자리를 엿보는 가운데 마침내 교회로 대체시키고 있다.

4. 팔레스타인은 성전 터가 있는 동 예루살렘을 수도로 하는 국가 건설에 대한 계획을 진행하려고 한다. 그러나 세대주의에 따르면, 그 계획은 하나님의 계획이 성취되지 못하도록 하는 마귀의 계략이기 때문에 결코 성취될 수 없다. 그 하나님의 계획이란?

하나님께서는 동 예루살렘의 옛 성전 터에 세워진 이슬람의 두 사원이 무너지게 하시고, 그 자리에 다윗의 집과 여호와 하나님의 집(성전)의 재건으로 이스라엘이 온전히 회복되게 하신다는 것이다.


5. 예루살렘의 옛 성전 터에 이슬람의 알아끄사 사원과 바위 돔 사원이 세워져 있다. 이슬람에 따르면, 그 바위 돔 안의 바위는 아라비아 반도의 메카에 있던 무함마드가 환상 중에 행하였다는 두 개의 여행과 관련이 있다. 그 두 여행이란?

1) 알이스라: 메카에서 예루살렘의 그 바위가 있는 알아끄사 사원까지의 여행(코란17:1)

 2) 알미으라즈: 그 바위로부터 하늘까지 여행(코란 53:8-15).

6. 이슬람에 따르면, 무함마드는 그의 두 여행을 통해서, 최대. 최후의 사도(예언자)로 확정되었다. 이를 기초한 이슬람 신앙고백문(샤하다)이 탄생되었다. 그 고백문이란?

“알라 이외 다른 신은 없고, 무함마드는 알라의 사도이다”.

7. 빈 라덴과 그 일행은 2001년 9.11. 테러를 행하기 약 2년 반 전에(1998.2.23), 아주 중요한 선언을 하였다. 그 선언 내용은?

예루살렘의 알아끄사 사원을 수호하고 해방시키기 위한 지하드를 해야 한다.

8. 이슬람에 따르면, 아브라함은 메카에서 그의 아들을 대신하는 대체제물을 드렸다. 그 대체제물이란? “한 위대한 희생제물”(코란 37:107)

9. 코란에는 그 대체 제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없다. 그러나 그 제물에 관한 한 아랍 민속 이야기가 있다. 그 대체 제물은 천국에서 40차례의 가을을 거쳐 길러진 살찐 양이었는데, 그 양은 한 천사에 의해서 메카의 아브라함에게까지 급히 공수되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그 양의 털이 모두 다 빠져 알몸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빠진 양의 털은 어떻게 되었다는 것인가?

아라비아 반도 위에 휘날리는 “푸른 하늘 은하수”

10. 이슬람은 그들 나름대로의 대체제물을 드리는 제사를 사우디 아라비아의 메카의 하람 사원에서 드리고 있다. ① 그 제사와 ② 그 제사에 참여한 자에 대한 각각 아랍어 명칭은?  ① “에이들 아드하”(이슬람의 최대 축제) ② 핫지(그 효과는 10만 배).


11. 대체제물에 대한 개념은 구약 성경에 자세히 소개되고 있다.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드리려던 순간, 대체제물 덕분에 이삭은 제물이 되지 않았다. 그 대체 제물이란?

그 두 뿔이 수풀에 걸린 숫양(창 22:13).

12. 다윗은 예루살렘에 그의 집을 건축한 후, 그의 백성들이 아브라함처럼 대체제물을 드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여호와 하나님의 집인 성전을 건축하고자 하였다. 특별히 그는 성전 터를 어디로 확정하였는가(대하3:1)?

아브라함이 이삭을 제물로 받쳤던 모리아 산.

13. 시편 122 저자가 예루살렘을 사랑하고 위하여 기도하는 이유(시 122:6)는?

예루살렘의 두 집, 즉 다윗의 집과 여호와 하나님의 집 때문이었다.

14. 때가 되매, 다윗의 집과 여호와 하나님의 집을 기초로 한 이스라엘의 전례가 생겨나게 되었다. 그 전례란(시 122:4)? 

이스라엘 백성들은 1년에 3차례(유월절, 초막절, 장막절) 예루살렘의 두 집을 방문한다. 다윗의 집에서는 그 왕국의 왕권에 대한 복종을 서약하고, 성전에서는 대체제물로 제사를 드린다. 

15. 예루살렘의 두 집이 모두 파괴됨으로 인하여 이스라엘이 멸망했다(주전 586년). 그렇게 멸망한 이스라엘을 회복시키는 자가 곧 메시아이다. 유대교에 따르면, 메시아가 아직 오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이스라엘 회복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 그러나 기독교에 따르면, 메시아는? 나사렛 예수

16. 예수님은 그의 세례와 시험 사건 후에, 세례 요한에게 다시 찾아 오셨다. 그때 세례 요한은 그의 제자들에게 예수님을 어떻게 소개하셨는가(요1:29)?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17. 세례 요한이 예수님을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는 결정적인 사건이 있었다. 그것은 곧 예수님의 세례사건이다. 그런 면에서 예수님의 세례식은 곧 죄의 양도식이기도 하다. 그 뜻이 무엇이겠는가?

회개할 죄가 전혀 없는 예수님이 죄인들이 받은 회개의 세례를 받음으로써 죄인들의 죄를 예수 그리스도께서 양도받은 것이었다. 마침내 예수님은 그 죄 값으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임을 당하신 것이다.

18. 이삭이 제물 되기 직전에 그 뿔이 숲에 걸린 한 숫양으로 대체되었다. 그러나 기독교에 따르면 그 숫양의 실체는(참조 요1:29)?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 예수님


19. 세대주의가 개혁/언약 신학에 대하여 대체신학이라고 비판하는 점에 대하여, 개혁/언약 신학의 답은?

하나님의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가 “대체” 제물의 실체로 밝혀졌다는 사실은 그의 보혈로 구속함을 받는 교회 또한 실체이다. 다시 말해서, 교회는 대체가 아니라 실체이다.

 

20. 유대교와 세대주의적 기독교와 이슬람에 따르면, 예루살렘의 황금의 돔 사원 안의 바위가 본질이 되고 절대화 되고 있다. 그렇다면, 개혁/언약신학에 따르면, 무엇 또는 누가 본질이고 절대가 되는가?

그 바위 위에 드려진 대체제물로 예표가 되었던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

21.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대체가 아니라 실체라고 밝혔다는 사실은 구약, 또는 구약에 기초한 유대교는 그림자이고, 신약 또는 신약에 기초한 기독교는 실체라는 것이다. 여기서 골로새서 2:16,17을 표준 새 번역으로 찾아보자.

“그러므로 여러분은, 먹고 마시는 일이나 명절이나 초승달 축제나 안식일 문제로, 어떤 사람도 여러분을 심판하지 못하게 하십시오. 이런 것은 앞으로 올 것들의 그림자일 뿐이요, 그 실체는 그리스도에게 있습니다.”(골 2:16,17, 표준 새번역)

22. 예루살렘의 두 집, 즉 다윗의 집과 여호와 하나님의 집인 성전은 파괴되고 없다. 중요한 것은 그 두 집의 주인이 예수 그리스도 한 분으로 밝혀지셨다. 그리하여 그 두 집은 한 집으로 통합되었다. 그렇게 통합된 집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공동체)


23. 사도 요한의 새 하늘과 새 땅의 새 예루살렘에 대한 첫 인상은 그의 직감에 기초한 것이었다. 그 첫 인상은(계21:1-2)?

 "신랑을 위하여 단장한 신부와 같다".

24. 한 천사가 사도 요한의 직감이 옳았음에 대하여, 즉 새 예루살렘이 곧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아내임을 확증하여 주었다(계21:9). 그 천사는 요한을 높은 산으로 데리고 간 다음 그에게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산 성 새 예루살렘을 보여 주었다. 우리가 이를 통하여 알 수 있는 바는?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의 최종 완성된 모습이 곧 새 예루살렘이다.


25. “마누라가 예쁘면 처갓집 말뚝을 보고서도 절을 한다.”는 속담이 있다. 그 속담은 “마누라가 예쁘면 처갓집 '담벼락'을 보고 절을 한다” "If a man’s wife is pretty, he will even bow to 'the wall' of his (parents) in-laws’ house.”로 번역될 수가 있겠다. 여기서 처갓집이 이사를 갔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그 사위는 새 처갓집 말뚝/담벼락을 보고 절을 해야 한다. 그런데, 이 시대에 “이사간 옛 처갓집 말뚝/담벼락”을 보고 계속해서 절을 하는 자들이 있다. ① 그들은? ② 그 말뚝/담벼락은? ③ 그 옛 처갓집의 주인은? ④ 새 처갓집은?

① 예루살렘 성전 터의 통곡의 벽

② 유대교과 세대주의적 기독교에 속한 자들

③ 이슬람

④ 새 예루살렘, 즉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

26. 인터넷에서 “처갓집”을 검색하면, “양념 치킨”, “통닭집” 등이 나온다. “이사간 옛 처갓집”을 검색하면, "정형남의 글/책 "이슬람과 메시아 왕국 이슈"/윤바울의 그 책에 대한 서평/ 왜 이사간 옛 처갓집 말뚝을 보고 절을 한다”/ "예루살렘 중심적 기독교는 새 예루살렘 중심적 기독교로 거듭나야 한다!"/ "예루살렘/이스라엘을 사랑하고 위하여 기도하는 운동이 아니라 새 예루살렘 또는 새 이스라엘인 교회와 우리의 이웃 – 유대교와 이슬람에 속한 자들 포함 - 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자."
출처 : 정형남목사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