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비 고지서, 제대로 알기  금융 이야기

 

 

 

 

매달 나오는 관리비 고지서, 꼼꼼하게 살펴보십니까? 보통은 지난달에 비해 얼마나 늘었는지 총 관리비만을 보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관리비 고지서를 잘 살펴보아야 다음 달에는 어떻게 관리비를 줄일 수 있을지 알 수 있겠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이 오늘은 관리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관리비는 아파트 노후 상태, 운영, 관리 체계 등 다양한 조건들에 의해 부과되는 것이기에 단순하게 계산하기는 힘듭니다. 일반적으로 정산에 영향을 주는 조건을 살펴보자면 단지 규모, 층고, 난방방식, 준공연도 등을 들 수가 있는데요.


단지 규모는 세대수가 적은 소규모 단지가 공동주택에서 의무적으로 채용해야 하는 인력의 인건비 부담이 있으므로 더 비싼 관리비가 부과됩니다. 또, 층수가 높고 승강기의 수가 많을수록 경비원 1인이 담당하는 면적이 넓어지게 되어 관리비가 상승하게 되고, 난방방식은 개별난방이 중앙난방보다 저렴한 공동 난방비가 나오게 됩니다. 건축연도가 오래된 아파트는 노후화로 인한 수선 유지비, 장기수선 충당금이 더 높게 나타나겠죠?


집을 알아볼 때에도 위의 기준에 맞춰 매달 발생하는 관리비가 너무 높지는 않은지 역시 고려해봐야 할 부분입니다.

 

고지서의 항목은 크게 공용관리비와 개별관리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어 그대로 공용관리비는 세대 모두에게 함께 부과되는 금액이고, 개별관리비는 우리 집에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반관리비, 경비비, 소독비, 승강기유지비, 수선유지비, 위탁관리 수수료 등은 공동비용이고 급탕, 난방, 가스, 전기, 수도, 정화조 오물 수수료, 생활폐기물 수수료 등은 개별관리비로 들어가게 됩니다. 개개인이 공동비용을 줄이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관리비를 절약하고 싶다면 개별관리비의 항목을 더욱 꼼꼼하게 살펴보고 줄이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 집에 부과되는 관리비가 적정한 것인지 비교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도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은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단지 관리비와 유사 단지와의 비교, 전국 및 시도의 평균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가구와의 비교를 통해 우리 집이 관리비를 많이 쓰는 건 아닌지, 혹은 적절한 것인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겁니다.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바로 가기


아파트 아이는 아파트 관리비 청구서를 조회, 납부하는 사이트로 모바일 어플로도 나와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 수도, 온수, 난방, 가스, 정수 등 항목별 에너지 사용량을 비교해 볼 수 있어 어떤 부분을 줄여야 할지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아파트아이 홈페이지 바로 가기


지난달 보다 지나치게 많이 부과가 되었거나, 관리비에 이상이 있을 경우 각 아파트의 관리사무소에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해결이 힘든 부분이 있을 경우에는 국토부와 주택관리공단이 함께 운영하는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의 민원 상담을 통해 보세요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 바로 가기

 

매달 부과되어 모이면 큰 돈이 되는 관리비. 이번 달부터는 고지서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어떤 부분을 줄여야 할지 고민해 보십시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