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성장을 위한 단계별 조건

 

 


1. 승리하는 목회의 조건은 성경말씀과 목회 Tools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말씀은 신약과 구약을 말하며, Tools은 전도 ---> 정착 ---> 양육/훈련 ---> 사역의 단계를 거쳐서 교인들을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system은 대그룹인 전체 예배와 소그룹 모임을 통해 이루어진다.

 

2. 이러한 과정을 거쳐 교인들의 "가치 전환"을 가져와야 승리하는 목회를 할 수 있다. 세상적 가치관에서 신앙적 가치관으로 전환되도록 목회를 해야 한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고, 운명이 바뀌는 역사가 일어난다. 가치관이 바뀌면 아들의 권위(sonship)와 왕권(kingship)이 회복된다.

 

3. 가치 전환이 된 신자들을 통해 재생산(Reproduction)을 할 수 있는 신자를 기르는 system을 구축해야 한다.

4. 첫 단계인 전도는 전하는 자의 언어와 삶을 통해 이루어진다. 전도된 자를 전도자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하고, 양육하여 사역을 감당하는 단계에 이르도록 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

 

5. 두번째 단계인 정착을 위한 grouping에만 중점을 두어서 안된다. 100% 정착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정착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다른 교인들과의 관계 맺기이다.

 

6. 세번째 단계인 양육에만 중점을 두면 머리만 커지고 열매가 없어진다. 성도들의 마음의 밭을 기경해야 한다. 교인들을 양육할 교육과정을 갖고 있어야 한다. 교인들의 가치관과 제자로서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7. 네번째 단계인 사역에만 집중하면 "신병훈련소"의 역할을 하는 곳으로 전락한다. 사역은 예배 사역과 소그룹 사역, 지역섬김 사역으로 나눌 수 있다. 새신자에게 사역을 맡기면 빨리 정착하게 된다. 새신자는 다른 교인들과 함께 어울리기를 원하며 그 조직 내에서 역할을 하여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기를 원한다. 사역의 목적은 재생산할 수 있는 교인으로 성장시켜야 한다.

 

8. 대그룹 예배는 일방적인 예배이다. 소그룹 예배는 쌍방이다. 이 예배를 통해 성도들이 '은혜'를 받게 된다. 교인들이 은혜를 받게 되면 모든 일에 헌신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