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의와 교리의 차이점

 

 


1. 교의와 교리에 해당하는 영어는 dogma와 doctrine이다.

 

2. 교리와 교의는  어떤 신앙 조항에 대한 성경이 가르치는 바를 요약 진술하였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로마 카톨릭의 경우 성경에서 명백히 가르치지 않더라도 교회 전통이 가르치는 것도 교의나 교리가 될 수 있다 (예: 마리아 무흠 수태설은 카톨릭교회에서 교의로 선포되었다); 슐라이에르마허를 따르는 경험주의는 인간의 종교적 경험도 교의가 될 수 있다고 본다).

 

3. 교리와 교의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교회의 권위로 선포되었는가의 여부이다. 성경이 가르치는 교리들은 매우 많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만 교회가 교의로 선포하였다. 따라서 모든 교의는 교리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교리가 교의가 되는 것은 아니다.

 

3.1. 예를 들어, 종말론에 관한 한 여러가지 성경적 가르침이 있다: 전천년설, 후천년설, 무천년설. 하지만, 이 교리들이 교의로 선포된 적은 한 번도 없다. 심지어, 축자 영감설도, 우리의 신앙을 위해서 대단히 중요한 성경적 교리이지만, 교의로 선포된 적은 없다. 만약, 오늘날 개혁주의 교회들이 모여서, 이 영감설을 교의로 선포한다면, 교의로서 권위를 가지게 될 것이다.

 

4. 로마교에서 교의는 계시된 진리로 성경과 같은 권위를 가지며, 불변하는 진리로 간주되지만, 개혁교회는 교의를 매우 존중하지만, 성경과 같은 권위를 가지지 않는다.

 

5.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교의가 아니라 교의들이다. 하지만 교의학은 교의들을 개별적으로 다루지 않고, 전체의 구도 속에서 유기적으로 다룬다: 한국말에서는 전혀 구별이 되지 않지만, 전체로서의 교의(dogma)는 개별적인 교의(a dogma)와 구별된다. 더구나, 한국말의 용법상 교의와 교의들은 세밀하게 구별되어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교의라는 단어는 문맥 속에서 이해 될 수밖에 없다.

 

6. 교의가 교리가 구분 되기는 하지만, 교의학은 교의만을 다루지 않고(이 경우, 교의학은 신조학이 되어 버린다), 다른 성경적 교리를 참조하면서 교의(이 경우에는 교의들을 의미한다)를 다룬다.

 

7. 로마교의 경우, 교의와 교리에 더하여 훈령(discipline)이 구분되는데, 교회의 교직(magisterium)에 의하여 가르쳐진 신앙 행위에 관한 것이다. 예를 들어서 성직자 독신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 규범 역시 교회에서 대단한 권위를 가지지만, 교의와 같은 권위를 가지지는 않는다.
 

은혜스런 찬양과 설교를 원하시면
유튜브 미션스쿨을 이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미션스쿨 바로가기

 

직장을 다니면서 투잡(알바/부업)으로 월급 많큼 수익을 얻고 싶으시다면  

아래 접속하셔서 상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믿음의 재택부업회사)

   (회원가입을 하시면 편리한 시간에 자세히 설명해드립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