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중세사
중세사
1. 서 론
1) 기간
313-590(최초의 세계적인 회합인 니케아 회의가 있어으므로 이렇게 부름)
2) 교리 논쟁
박해 중에는 신앙 뿐이었다. 그러나 박해가 끝나면서 교리 문제가 등장하고 신학자들이 많 이 나왔으며 그중 대표적인 사람이 아타나시우스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이다.
3) 세계 대회
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차례 세계 대회가 소집되었고 근본 교리가 재정되었다.
교회 정치 분야에는 암브로시우스, 설교가로는 크리소스토모스,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 등이 유명하다.
4) 교권 증진
정치력이 쇠해 갈수록 복음 운동이 일어났다. 교회 지도자의 세력이 점점 강대해졌고, 로마 교황 세력이 강대해져 기독교가 국교가 되고 관직까지 소유하였다.
5) 수도원의 발전
관직을 지킬 수록 교회는 속화되었고 여기에 반작용으로 금욕주의, 둔세주의가 성행하여 수 도원이 생겼다.
2. 콘스탄티누스 대제(Constantinus)
1) 콘스탄티누스 대제 약사
(1) 288년 나이사스에서 출생, 아버지는 서로마 황제 클로루스(독신자), 어머니는 헬레나 (Helena)
(2) 서방의 부제(副帝) 클로루스(Constantius Chlorus)의 아들로 용맹하고 싸움 잘함
(3) 부왕 사망후 서방의 황제 입후보자가 6명이었으나 막센티우스(Maxentius)와 싸워 이김
(4) 동방의 황제 리키니우스의 누이를 황후로 삼고 두 황제가 밀라노 칙령을 발표하여 기독교 를 공인함
(5) 동방 황제가 이교를 도와줌으로 싸워서 로마 제국을 통일함
(6) 337년 65세때 유세비우스에게 세례받고, 오순절날 사망.
2) 입신(入信) 동기
(1) 막센티우스와 로마 근교 밀위아 다리에서 전쟁할 때 태양위에 십자가와 <이것으로 이기 라>는 글자를 모든 군사들이 봄
(2) 그날 밤 꿈에 예수가 나타나 십자가를 보이고 이것으로 기장을 삼으로 하므로 그대로 하여 승리함
(3) 믿은 후에도 죄인이라고 세례받지 않다가 죽음에 이르러 세례받음.
3) 업적
(1) 교회 보호
①외부적 감독이라 자칭하고 궁중에서 연설함
②유세비우스를 궁중에 들이고 우대함
③이단을 멸하고 교회 통일을 도모
(2) 법률 개정
①고래(古來) 풍속 개량/
. 십자가형 폐지/
. 검투 폐지 /
. 축첩 제도 엄벌, 이혼에 제한을 둠
. 여자에게 토지 이외의 소유권 인정/
. 죄인 이마에 화인(火印) 금함
②교회의 법률을 국가가 공인/
. 교인간의 쟁투에 대한 교직자의 판결은 법률상 유효 /
. 대의회(大議會) 결의는 국가의 법률이 됨 /
. 교회의 법률에 대한 불가침 /
. 사죄, 감형 요구권을 교직자에게 부여함
③기독교를 위한 특별 법령
. 주일 휴업(법정, 군대)
. 교직자는 세금과 병역 의무 면제
. 박해시 몰수한 재산 반환
. 교회 재산 관리법 제정, 기부금 제도 공인
. 타종교의 잔인성과 불결한 행동을 금함
(3) 천도(遷都)
①332년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천도
②이유
. 야만인과 페르시아인 제어 목적
. 새로운 기독교 수도 형성 목적
. 자기이름을 후세에 남기려고
(4) 결정-왕위를 빼앗으려 한다고 처, 자, 조카까지 살해
(5) 후계자
①세 왕자에게 제국을 분할
. 장남-콘스탄티누스(Constantinus)
. 차남-콘스탄스(Constans)
. 삼남-콘스탄티우스(Constantius)
②차남은 형을 죽이고 동생과 함께 나라를 차지함
③차남은 10년 후 자객에게 암살당함
④천하는 삼남에게 통일됨
<요약>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우상 숭배 금지
․이교 전당을 몰수하여 교회에 줌
․관직은 기독교 신자라야 함
․크게 부패하기 전에 일대 반동이 일어남
3. 니케아(Nicaea) 회의
1) 시일과 소집자 / 325년 5-6월, 콘스탄티누스 황제
2) 소집 방법
(1) 각지 감독에게 안내장을 보냄
(2) 각 감독은 장로 2명, 수행원 3명의 대동을 허락함
(3) 관용 주차 편의를 보아주고 체재비는 국고에서 부담
3) 소집 동기
(1) 부활절 일자 문제(동방은 유월절을 지키고, 서방은 주일을 중시했다.)
(2) 아리우스(Arius)설 때문에 교회가 분열될까 염려하여
①아리우스(Arius)
. 리비아인(현, 트리포리)
. 루키아누스(Lucianus-312년경 죽음)에게 사사(루키아누스는 당대의 일류 학자로 성경 해석 에 통달하였음)
. 알렉산드리아 장로로서 큰 세력을 가지고 있음
. 키가 크고, 몸은 약하나 말이 명쾌한 이론가
. 열정적이며 금욕 생활을 통해 추종자가 많음.
②아리우스의 학설(그리스도관)
. 그리스도는 피조물이다. 참 신이 아니고, 같은 성품, 동격(同格)도 아니며 오직 은혜를 주어 서 세계 창조의 중개가 그리스도의 본분이다.
. 악을 택하셨으면 악행할 수 있었다. 선행함으로 상급을 얻는다.
③사건의 발달
. 감독 알렉산드로스가 삼일신(三一神)의 현현을 가르칠 때 장로인 아리우스가 이를 공격함.
. 320년 알렉산드리아 지방 대회에서 아리우스와 그를 찬성하는 애굽 감독들을 파면함
. 그 세력이 점점 확대되고, 각지로 다니면서 반대 연설을 함. 당시 유명한 니코메디아 감독의 . 동방에는 아리우스 설이 유포됨
. 황제는 스페인 감독 호지우스(Hosius)로 조정케 했으나 성공치 못하므로 이 문제 해결을 위 하여 회의를 소집함.
4) 회 원
(1) 유세비우스는 250명, 아타나시우스는 318명으로 기록 (아마 계산한 시일이 다르므로 차이 가 난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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