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창설자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그는 다윗의 계보에 속하며 성령으로 잉태되어 유대땅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였으며, 일시에 애굽에서 망명하여 살았으며, 추후에 갈릴리 나사렛으로 돌아가 거기서 그의 유년기와 청년기를 보냈다. 예수의 나이 30세에 사생활에서 나와 전도 사업을 시작하였다. 그후 그는 빈들에 나가서 40일간 금식하면서 자신의 사명을 심사숙고하는 중 그것을 당시의 일반 민중의 경제 정치문제의 해결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돌아가는 운동을 일으키며 세속적인 영예와 권세의 획득보다도 영의 왕국의 건설을 그이 목표로 할 것임을 깨달았다. 광야에서 40일이 지난 후 그의 공생에 3년의 서막을 열었다. 그는 갈릴리와 유대를 활동 무대로 천국의 복음을 전파하였다.
예수의 가르침과 그의 활동은 당시 종교 지도자들의 반감과 의구의 느낌을 일으켜 유대 지도자들은 그를 처치할 흉계를 모색하여 십자가에 달아 죽인다. 예수의 십자가의 수난과 죽음은 가장 감격적인 것이었으니 이것을 통하여 인류의 죄를 대속할 수 있다고 믿은 그는 자신의 체포, 치욕, 십자가에 죽이는 그들을 위해 저주하는 대신 그의 숭고한 신적인 사랑과 용서심을 나타냈다. 이와 같이 죽임을 당한 후 장사된지 3일만에 다시 부활했다.
2.예수 그리스도의 품격
사복음서를 보면 첫째 그는 역사적 실존 인물임에 틀림없다. 그는 초자연적 방법에 의하였다 하나 마리아의 몸에서 출생하였으며, 성장 하였으며, 침식하였으며, 희로애락의 정을 가졌으며, 모든 일에 우리와 같이 시험과 유혹을 당하는 등 인성을 가졌으며, 신성도 겸비하여 순결성, 무죄 성이 재증된다고 볼 수 있다.
3.기독교의 창립과 발전
1)초대 교회(30-50 A.D.)
오순절 성령을 받은 후 그의 신도가 예루살렘을 비롯하여 수리아 수도 다메섹과 안디옥과 그 밖의 여러 지방에 불길과 같이 일어났다.
(2)사도바울의 회개와 그의 활동(50-65 A.D.)
박해자였던 그는 다메섹으로 가던 중 환상 중에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 개종하고 3차에 걸쳐 소아시와 유럽 각지에 예수의 복음을 전파하여 여러 곳에 교회를 세웠다.
(3)신약 성경의 편찬(65-150A.D.)
한사람이 한때에 기록한 것이 아니라 기원 후 65-150년 사이에 여러 사람이 여러 가지 목적으로 기록.
(4)기독교의 박해 시대(150-1054 A.D.)
가장 극심한 박해는 기원 후 650년 네로 황제때 였으며 그후 325년경 큰스탄티 대제의 개종으로 로마제국의 국교로 인정되었다.
(5)교황 전권 시대(1054-1517 A.D.)
여러 가지 폐단도 없지 않았으나 박애 사업과 교육 문화의 발전에 커다란 공헌을 하였다.
(6)종교개혁 시대(1517-1648 A. D.)
교황의 전권과 교회의 부패에 반기를 들며 일어났다. 영국에서 위글리프와 보헤미아의 요한 후스, 독일의 마틴 루터와 스위스의 즈윙글리, 프랑스의 칼빈이 대표적 인물이다. 종교개혁후 전 세계 기독교도의 수는 904,332,500인(구교도;550,305,000,신교도;216,949,000)이다.
(7)교파의 분립과 연합 운동
종교 개혁후 신교는 신앙의 권위를 성경에 두고 신앙의 자유를 누리게 되었으나 이로 인해 무수한 교파의 분립이 생겼다. 오늘에 와서는 협동 내지 합동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교단 합동이 아직 불가능하다 하여도 그 사업에 있어서 연합 전선을 버리고 있는 실정이다.
5.기독교의 중요 교리
(가)성경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하나님의 계시의 글로 믿는다. 여러 가지 형태의 문학이 들어 있으며 종교적 목적 외에 인생의 가장 좋은 교육서다.
(나)예수 그리스도
기독교의 중심 이념, 죄로 인해 타락된 세상을 구원하고자 인간의 몸을 입어 탄생했으며, 십자가에 달여 죽었으며, 역사의 종말에는 전 인류의 심판자로 임할 것을 믿는다.
(다)하나님
무형 무상이신 영, 인격적 존재, 전지의 주제, 자연계의 섭리자, 인간 생활의 주관자며 보호자, 인류의 아버지, 예수 자신의 아버지
(라)성령
삼위일체중 삼위에 해당하며, 인간의 도덕적 갱신과 인격 향상의 원동력, 인간을 진리에로 인도하여 죄에서의 자유를 부여한다.
(마)인간관, 구원관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인격)대로 창조되었으나 죄를 지음으로 범죄자가 되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바)교회관
사도신경의 '거룩한 공회'는 세계적, 우주적 교회를 말한다. 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고 그에 의하여 구속을 받아 하나님과 화해가 이룩된 성도들이 그 지체가 되는 그리스도의 몸이라 할 수 있다. 교회의 직능과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하던 일을 이어받아 그것을 완수함이다. 교회에 가입은 세례 혹은 영세에 의한다.
(사)천국관
예수 그리스도는 천국의 건설을 위하여 화신 하였다고 믿는다. 현실적인 실재이나, 완성은 현세에서는 실현될 수 없고 하나님의 뜻이 이뤄진 땅 즉 세상 사회는 역시 천국이다.
(아)윤리관
일반적 윤리는 대인관계의 규정이나, 기독 윤리는 신인의 관계와 대인의 관계의 규정이다. 특색은 외면적인 행동보다는 내면적인 동기를 중시한다.
6. 결 론
현재 전 세계를 통하여 이 신도의 수는 9억에 달하고 있다. 이것은 다른 어느 종교보다도 인간의 참된 욕구에 대하여 만족을 주는 종교이기 때문이다. 기독교는 가장 만족한 신관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우수한 경전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가장 만족한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이리하여 우리는 창조주 하나님을 자부로 추대하고,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속죄 주로 믿고, 그를 따르며, 가장 우수한 정신적 양식이 되는 경전을 소유하고 있으며, 가장 만족한 인간관 세계관을 제공하는 기독교는 인간의 감정과 이성과 이지의 만족을 주는 종교라 칭하기에 주저하지 않는다.
비교종교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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