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과의 차별성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는 스놉효과
 

 

스놉효과의‘스놉(Snob)’은 잘난체 하는 속물을 의미하는 말로 스놉효과는 마치 까마귀 떼 속에

혼자 떨어져 고고하게 있는 백로의 모습과 같다고 하여 '백로 효과'라고도 불리웁니다.

소비의 경향으로 보았을때 어떤 상품에 대한 사람들의 소비가 증가하게되면 오히려 그 상품의 수요가

줄어드는 효과를 뜻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효과가 일어나는이유는 부유한 사람들은 타인과의 차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어서 자신들이

즐겨 사용하던 상품일지라도 많은 이들에게 대중화되어지면

일반 사람들은 잘 모르는 상품으로 소비대상을 바꾸고 싶어합니다.

 

 
 

스놉효과는 남을 따라하는 소비행태인 밴드왜건효과와는 정 반대인 소비행태입니다.

1950년 미국의 경제학자 라이벤슈타인은 '스놉 효과'와 '베블렌 효과'를 비교하고 설명하였는데

그의 말론 대중과 차별화되고픈 욕망이 담긴 '스놉효과'는'대중의소비'에 영향을 받는다고 했습니다

반면에 고가품일수록 과시욕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베블렌 효과'는 '가격'에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2006년 서울 압구정동에 스위스 명품시계 '빈센트 앤 코'매장이 문을 열었는데 판매자는 연예인과

백화점을 통한 홍보로 시계를 판매하여 수십억원에 달하는 수입을 올렸는데 알고보니 값싼 중국산 부품을

이용해 저가의 시계를 고가로 둔갑하여 판매한것이였습니다.

구매자들은 '전세계 인구의 1%만이찬다'라는 문구에

현혹되어 이를 전혀 의심조차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백화점에서는 일정액 이상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VIP 등급을 지정하고 라운지 이용등의 혜택을 부여하게됩니다.

소비자들은VIP가 되기위해 VIP들은 등급유지를 위해

더 많은 상품을 지속적으로 구매하게되며 매출유지 및 상승을 기대하게됩니다

특히 '리미티드 에디션'은 특정 계절이나 해에만 출시되는 한정 상품을 말하는데 그 순간에만

살 수 있는 특별함을 부각시켜 독보적이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여 매출상승에 한몫하는 스놉효과를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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