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감정표현 /감각 정보 말하기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사실을 말하는 것이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의 구체적인 근거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 정확하고 분명한 메시지가 될 수 있다. 만일 구체적인 사실을 말하지 않고 자신의 소망이나 감정을 말하게 되면 상대방이 모호하게 받아들이면서 오해가 생기기 쉽다. 다음 괄호 친 부분이 바로 감각 정보 말하기이다. 이 부분을 뺀다고 생각하면, 감각 정보 말하기가 왜 중요한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신문을 보니 오늘 주식 값이 30포인트나 떨어졌네.) 주식 투자하지 말아요.”

“(큰애 성적이 많이 떨어졌어.) 당신 집에서 텔레비전만 보지 말고 큰애 공부에 좀 신경 써.”

“(지난달 혼자 친정 갔었잖아. 엄마가 당신 바쁘냐고 하더라고.) 친정에 전화 좀 해.”

“(당신 요새 눈에 띄게 피곤해 하네.) 담배 좀 끊어.”

 

생각 표현하기

 

자신이 믿고, 해석하고, 기대하는 등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난 그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해” “내가 보기에 가능할 것 같아” “당신이 요즘 바빠서 집안일을 잘 도와주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이것보다 저것이 더 실용적이고 가격도 저렴하다고 생각하는데?” 등의 표현이 있다.

   

감정 표현하기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이다. 우리는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서는 드러내놓고 말하기보다는 돌려 말하는 버릇이 있어서 상대방이 무슨 이야기인지 잘 모르게 할 때가 많다. 그러는 중 오해와 불만이 쌓여 정상적인 대화가 힘들게 된다. 그러므로 자신의 감정을 말할 때는 자신의 감정을 잘 인식해 절제 있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 흔히 생각과 느낌이라는 말을 혼동해서 사용하는데, 이를 잘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망 말하기

 

자신이 되고 싶고, 하고 싶고, 갖고 싶은 것 등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소망을 이야기할 때는 반드시 누구를 위한 소망인지명확하게 해야 오해를 막을 수 있다. 대부분의 부부들은 상대방이 나의 소망을 알아서 해결해주길 바란다. 그러나 이것은 명확하지 않고 짐작해서 행동하는 것이므로 결과도 좋지 않을 수 있다. 그러니 명확하게 자신의 소망을 이야기하는 것이 서로를 위해 좋다.

 

나를 위한 소망 - 자신

오늘 하루 종일 이불 빨래를 해서 몸이 피곤하니 쉬고 싶어.”

내 생일에 프리지어를 선물받았으면 좋겠어.”

 

다른 사람을 위한 소망 - 배우자

난 당신이 건강을 위해 운동을 시작했으면 좋겠어.”

아이들과도 잘 통하는 친구 같은 아빠가 되었으면 좋겠어.”

조금씩 담배를 줄여서 더 건강해졌으면 좋겠어.”

 

우리를 위한 소망 - 관계

우리가 연애시절처럼 서로를 많이 생각했으면 좋겠어.”

나는 전보다 우리가 자주 대화했으면 좋겠어.”

 

 

자신의 행동 말하기 

자신의 과거나 현재, 미래 행동에 대해 말함으로써 상대방을 이해시키는 방법이다. 이 중 미래 행동은 소망보다는 결심과 행동의 적극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나는 당신에게 잔소리를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중인데.” - 현재 행동

내가 원래 깜빡깜빡하는 버릇이 있거든.”- 과거·현재 행동

아침마다 아침을 챙겨주겠어.” - 미래 행동

   

들어주기 기술 말하기 기술 이상으로 들어주기는 매우 중요하다. 상대방의 고민이나 생각, 소망, 느낌 등을 들어주고 반응하는 것만 해도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 이상의 도움을 주는 것이다.

 

주의 기울이기  

충분히 마음을 열고 상대방의 말을 귀담아듣는 것. 우선 상대방과 눈을 맞추고, 몸도 약간 그쪽으로 향하게 하고,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를 끄고, 휴대폰에 대해서도 관심을 놓는다. 그런 다음 상대방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끝까지 들어주며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상황을 이해한다. 중간에 끼어들지 않는 것이 키포인트!

   

상대방의 경험 인정해주기 

간단하다. 고개를 끄덕거리거나 그랬구나!” “, 그래?” “~!” “충분히 그럴 수 있지” “당신 마음 이해해등으로 맞장구를 쳐주는 것이다. 또한 당신 정말 화났겠다” “걱정 많이 했겠다등 상대방의 감정을 언급해주는 것도 좋다. 그러나 또 그 소리야?” “그럴 줄 알았어등은 좋지 못한 맞장구니 피하도록.

 

  정보 요청하기  

상대방이 이야기를 중단할 때 좀더 듣고 싶은 내용이 있을 경우 사용하는 방법이다. “구체적으로 말해줄래?” “더 듣고 싶은데 계속해등으로 부드럽게 말을 유도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방의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잠시 말을 중단하고 듣는 사람을 살펴본다. 그리고 상대방이 들을 마음이 있다고 생각되면 이야기를 이어나가는 것이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타이밍에 맞는 적적할 반응을 보여 이야기를 유도하도록 한다.

 

  요점 요약하기 

상대방의 이야기를 내가 이해한 방식으로 요약해 전달하는 과정이다. 이렇게 요점을 전달하면 상대방이 자신의 이야기를 얼마나 잘 듣고 있었는지 알게 되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인 대화가 된다. 특히 복잡하고 미묘한 주제일수록 이러한 과정이 꼭 필요하다. 예를 든다면, “그렇다면, 당신 말은 내가 약속을 지키지 않아서 실망되고, 화가 났고, 원하는 것은 내가 앞으로 지킬 수 있는 것만 약속하란 말이지? 내가 이해한 것이 맞나?”라고 하는 것이다.

 

  질문하기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의문이 생기거나 내용을 더 보충하기를 원하거나 이해가 잘 안 될 경우에 사용한다. 예를 들면, “당신 부장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기운이 없어 보이는데, 혹시 부장과 무슨 문제라도?” “어머니 이야기를 하면 눈이 흐려지는데, 어머니 생각만 하면 가슴이 아픈가 봐” “그럼 이 사태를 어떻게 해결하고 싶어?” 등이다. 질문을 할 때는 아니요로 답하는 질문은 피하자. 특히 로 시작하는 질문은 상대방에게 비난하는 의미로 전달되기 쉽기 때문에 잘 돌려서 좋게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Do Not!

남편과 관계를 악화시키는 법

 

* 서로 피하는 화제를 갑자기 꺼낸다.

당신 월급은 언제쯤 올라?”

 

* 다른 사람과 비교한다.

옆집 남자는 승진했다는데.”

 

* 상대방의 자신 없는 용모를 이야기한다.

당신 머리 때문에 10년은 늙어 보여.”

 

* 내가 잘났다고 주장한다.

우리 집안은 양반인데, 당신 집안은 뭐지?”

 

* 상대방의 집안 식구들 흉을 본다.

당신네 식구들은 왜 그 모양이지?”

 

* 자존심을 건드린다.

그것도 못하고 쩔쩔매니. 이리 내.”

 

* 상대방을 무시한다.

내 그럴 줄 알았지.”

   

Do!

부부간에 자주 하면 좋은 말

 

사랑해요. 고마워요. 잘했어요. 당신밖에 없어요. 도와드릴게요.

잘될 거예요. 믿음직스러워요.

당신 곁에는 항상 제가 있을 거예요. 어려울 때 말씀하세요. 제가 도울게요.

이해하세요. 그 사람들이 몰라서 그래요. 속상해하지 말아요. 제가 알잖아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Mission School

은혜로운 설교,기도,찬양이 있는 곳 (선교사를 교육하고 후원하는 선교사 언어 교육원입니다.

,